7차 교육과정 이후 가정과 교과교육의 연구 동향

Research Tren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ince 7th Curriculum

  • 양정혜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 신상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발행 : 2003.11.01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ry to suggest the practical tren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by analyzing the trends of subject matter education in it. To do this, this study analyzed 115 articles published on The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nd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Through this analyzing them, it is found out that teaching-teaming method and teaching materials are trend to be mainly concerned. But recently evaluation study and teacher education study in Home Economics Education have been increased. As a result, Home Economics Education needs to develop the specialit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 a subject matter edu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곽노선, 조재순(2002). '기술.가정'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 학교장, 교육 전문직의 인식과 요구. 대한가정학회지, 40(7), 127-140
  2. 구자옥, 박정희, 이남기(1997). 중등학교 성교육 개선방안을 위한 연구 -경남지역 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31-142
  3. 권리라, 윤인경(1998). 중학교 가정 교과서 선정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41-57
  4. 권영란, 조필교(2000). 가정과 의생활 단원에 적용된 웹 수업자료 개발 및 실행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45-156
  5. 김경배, 김재건, 이흥숙(2001). 교과교육론. 학지사
  6. 김경애, 김종희(2000). 가정과 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1), 47-58
  7. 김경애, 최현덕(1999). 중학생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과 식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89-110
  8. 김기애, 김여숙(2001). 가정과 실습의 효율화를 위한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의생활 영역의 스커트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3-22
  9. 김동연, 장순규, 김진수, 이태욱(2001). 국내의 교과교육 연구보고서의 메타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6(2), 64-69
  10. 김미정, 유태명(1997). CAI와 토론 학습을 연계한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1), 221-236
  11. 김소라, 이혜자(2002). 가치명료화 이론을 적용한 가정과 옷차림 단원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 상업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 79-95
  12. 김수천 (1999). 교육과정과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13. 김수현, 채정현(1998). 협동학습법을 적용한 가정과 학습지도안 모형 개발. 중학교 가정의 인간 발달과 가족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5), 59-74
  14. 김영남, 채정현(2001). 협동학습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빛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가정과 중 2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31-146
  15. 김영미, 조재순(2001).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가족 생활과 주거 공간' 단원의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39-54
  16. 김 진, 채정현(1997). 가정과 교육실습에 대한 가정과 교사와 교수의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87-100
  17. 나승일(2001). 실업교과교육 연구의 종합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3(3), 31-58
  18. 노승옥, 이완정(2000). 협동학습의 조구성방법이 가정과 수업에 미치는 영향-중학교 3학년 '우리들의 주거공간'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2), 65-80
  19. 문성희, 채정현(2001). 식생활 단원을 적용한 가정과 실천적 추론 수업이 여고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19-130
  20. 박명주, 유태명(2001). 중학교 가정과 교수와 기술화 교사 및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육과 정 관점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1), 161-174
  21. 박순자, 신상옥(2000). 한국과 일본의 실과 및 기술.가정과 교육의 역사적 변천 비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65-76
  22. 박승련, 박명희(1999). 중학교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교육과정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27-38
  23. 박우미, 신효식, 오만록, 유명의, 최옥자(1998). 가정과 교육론. 서울: 학지사
  24. 박은숙(2000).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실습 실태 및 교육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29-144
  25. 변현진, 채정현(2002).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검증 -가족관계와 자원관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4(3), 1-9
  26. 서우석(2000).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그 전망. 한국실과교육학회 2000 정기학술발표대회 15-34
  27. 서정희(1993). 가정학원론. 서울: 하우. 39-70
  28. 신용해, 조재순(1999). 가정교과 이수여부별 남 . 여 고등학생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13-24
  29. 신용해, 조재순(1999). 가정교과를 이수한 남.여 고등학생의 주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47-58
  30. 양정혜, 김지경(2002). 구조기능이론의 관점으로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I. 나와 가족생활' 단원 내용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0(12), 1-11
  31. 양정혜, 신상옥(1998). 가정과 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생의 교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137-151
  32. 유난숙, 김영남(1997). 세가지 행동체계에 따른 중 . 고등학교 가정교과 식생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요구조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83-94
  33. 유인영, 윤인경(2001). 가정교과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태도와 실시현황에 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 93-106
  34. 유지연, 신상옥(1997). 실천적 문제 중심의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53-69
  35. 유태명, 안영희, 이송자(1998). 가정과 교육실습 프로그램 운영 개선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59-76
  36. 유태명, 장혜경, 유지연, 김주연, 김항아, 김효순 (2000).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교육자료(CD-ROM)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실천적 추론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15-128
  37. 윤인경(1997). 중학교 가정교과서 분석 연구(III).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133-143
  38. 윤인경(1998). 고등학교 가정교과서 분석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87-99
  39. 윤인경(2001). 한국 가정과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73-84
  40. 윤인경, 정미경, 이미자, 장명희, 박선영(2001).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가정교과 교수 . 학습 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85-102
  41. 윤지현(1997). '가정생활'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43-160
  42. 이미숙, 김경임(1999).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김치담금법의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89-102
  43. 이수희, 신상옥(1997). 남녀 중학생의 의생활영역 학습내용과 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Home Economics for Young Men: A Teaching Guide의 의생활 영역.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15-130
  44. 이순희, 김병미(2001). 고등학교 가정교과에서 옷감 실물을 학습자료로 활용한 경우의 학습효과- 고등학교 가정 교과 '옷감'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15-24
  45. 이연숙(2001).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중학교 가정교과서 가정관리분야 단원의 변천과정 분석(I).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 73-92
  46. 이연숙(2002).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신광출판사
  47. 이연숙, 조재순, 곽노선(2002). '기술 . 가정' 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4(2), 1-14
  48. 이영숙, 김영남(2000). 중학교 교과서 식생활 내용분석-가정, 체육, 과학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53-64
  49. 이은선, 김병미(1999). 수업용 CD-ROM 제작 및 이를 적용시킨 효과적인 학습지도안 개발-중학교 1 학년 가정 한복 입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13-26
  50. 이재복, 김영남, 채정현(2001). 협동학습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가정과 중 2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31-146
  51. 이정숙, 우경자(1999). 가정과 조리 실습의 현황과 평가에 관한 실태분석-경상도 지역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25-46
  52. 임일영, 윤인경(1998). 한국과 미국 대학의 가정교육과 교과목 비교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107-122
  53. 장안나, 이연숙(2000). 초등학교 교사의 소비자 교육에 관한 필요도-요구도와 관련변수.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2), 15-28
  54. 정미경(2001). 초등 실과의 서술식 평가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37-58
  55. 정정희, 이송자, 유태명(1998). 중학교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77-93
  56. 정혜영, 신상옥(2001). 문제중심학습이 청소년 소비자 의식과 기능에 미치는 효과-중학교 가정과 소비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3), 147-160
  57. 조은경, 김용숙(1997).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서 보조학습 교재.교구의 활용실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1-17
  58. 조필교, 윤인경, 임양순, 박선영, 이양심, 장명희, 최창숙(1998). 중학교 가정 교과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101-120
  59. 지금수, 이진축(2002). 가정과 교육내용의 유용성 인지에 관한 연구-중학교 '가족과 일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4(3), 77-88
  60. 최미선, 윤인경(2001). 중등학교 가정교과 교사의 직무연수 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 -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85-100
  61. 최정화, 장윤옥(2000).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가정과학' 과목 선택 결정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57-170
  62. 허 숙(1989). 해석학의 관점과 교육평가의 논리. 교육평가연구, 3(1), 5-19
  63. 황덕순, 한경미, 홍은실(1995) . 가정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한 가정학회지 논문 내용 분석: 1959년부터 1994년까지. 대한가정학회지, 33(3), 17-30
  64. 박명숙(1998). 학습자가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인지한 소비자 교육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하교 비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2), 7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