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environmental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Adolescent´s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and Peer Group

청소년의 환경교육경험과 또래집단에 따른 환경친화적 소비행동

  • 장윤옥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 박수경 (상주여자상업고등학교)
  • Published : 2003.12.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o-environmental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adolescent´s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and peer group´s pro-environmental consumer behavior. The subjects of study were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and the method was by the analysis of 610 questionnaires obtained from them.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re was no meaningful difference in adolescent´s pro-environmental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the degree of environment-related education experience in school, and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adolescent´s pro-environmental disposal behavior according to the degree of participating-experience in environment-related events in school. Second,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adolescent´s pro-environmental purchase, use and disposal behavior according to the degree of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at home. Third,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adolescent´s pro-environmental purchase and disposal behavior according to the degree of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in society. Fourth,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adolescent´s pro-environmental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peer group´s pro-environmental consumer behavior.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 가정ㆍ사회에서의 환경교육경험과 또래집단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따른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 학교에서 개최한 환경관련 행사참여경험이 많은 청소년은 이러한 경험이 중간 정도이거나 적은 청소년보다 환경친화적 처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정에서의 환경친화적 구매행동경험이 많은 청소년은 이러한 경험이 중간 정도이거나 적은 청소년보다 환경친화적 구매행동과 처분행동을, 가정에서의 환경친화적 사용행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에서의 환경교육경첩이 많거나 중간 정도인 청소년은 이러한 경험이 적은 청소년보다 환경친화적 구매행동과 처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래집단이 환경친동경험이 많은 청소년은 다른 청소년보다 환경친화적 구매행동과 사용행동을, 그리고 가정에서의 환경친화적 처분행동경험이 많은 청소년은 다른 청소년보다 환경친화적 사용행동과 처분행동을 더화적 구매행동, 사용행동 그리고 처분행동을 많이 한다고 지각하는 청소년은 다른 청소년보다 각각 환경친화적 구매행동, 사용행동 그리고 처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강희선
  2. 청소년학연구 v.7 no.1 청소년 소지바의 소비가치에 따른 집단간 차이에 관한 연구 권미화;이기춘
  3. 청소년교육론 김남선;이옥분;정일환;주동범;한상철
  4.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생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 가정과 교육을 중심으로 김영순
  5.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일 연구 -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김지영
  6. 환경보전을 위한 가정소비생활 개선방안 연구 노영화;강성진
  7.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노채영
  8.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17 no.1 어머니의 과시소비가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에 미치는 영향 류미현;이승신
  9.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우리나라 학교환경교육의 모형에 관한 연구 박강리
  10. 영남대 석사학위논문 소비자의 환경의식과 환경상품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박선영
  11. 부산대 석사학위논문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성미
  12.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모와 자녀의 환경의식에 관한 연구 박숙희
  13.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의 소비자능력과 관련변수 - 구매기능, 사용기능, 처분기능을 중심으로 박순덕
  14.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고생의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박영옥
  15.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기혼여성의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 박운아
  16. 환경교육학개론 박태윤;정완호;최석진;최돈형;이동엽;노경인
  17. 연세대 관리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환경교육 수행을 위한 정책 과제 연구 배상호
  18.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및 과시소비 성향과 관련요인 -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송은경
  19.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환경보전능력 신소연
  20.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주부의 환경문제 인식정도가 환경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안향아
  21.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에 관한 연구 - 준거집단 영향을 중심으로 이은정
  22.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가정교과과정에서의 환경교육실태 및 학생의 환경보전행동 연구 - 경기도 시지역 인문계 고등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정현희
  23. 성신여대 석사학위논문 중학생들의 환경친화적 의식 및 교육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윤아
  24.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소비의식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차정은
  25.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천재은
  26.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서울시 주부들의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행동에 관한 연구 - 가정폐기물 분류배출행동을 중심으로 최남숙
  27.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최석진(외 22인 공저)
  28.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편세린
  29.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17 no.5 Do role models influence teenagers' purchase intentions and behavior? Martin,C.A.;Bush,A.J.
  30.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v.16 no.6 The impa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children's knowledge and awareness of environmental concerns Strong,C.
  31.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1 Consumer socialization Ward,S.
  32.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31 no.1 Educational interventions that improve environmental behaviors : A meta-analysis Zelezny,L.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