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초등 교사들의 환경에 대한 태도 연구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Environmental Issues

  • 이은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 최성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Lee, Eun-Ah (Department of Earth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 Choi, Seong-Hee (Department of Earth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3.04.30

초록

본 연구는 예비 초등 교사들의 환경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고 이러한 태도에서 비롯된 환경 관련 인식이 학교환경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 예비 초등 교사들은 경제적인 성장 내지는 과학기술의 발달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환경보호의 필요성은 비교적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인식과는 대조적으로 삶의 질의 저하에 대하서는 매우 두려워하고 있으며 이는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실천적 지식으로 연계되고 있지 못함을 보여준다. 아울러 예비 초등 교사들은 환경 문제에 대해 균형감이 상실된 편향된 태도 및 인식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이들의 환경에 대한 태도 및 지식이 대개 대중매체를 통해 형성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예비 초등 교사들이 환경에 대하여 균형 있는 태도를 갖추고 이와 연계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며, 이것이 실천적 지식으로 연계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통한 체계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environmental issues. 141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from local college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discovered that most of participants understood the possibility of technological abuse that could lead to environmental destruction. They also well understood the crisis of the Earth's ecosystem. Nevertheless, it seemed most of participants were not ready to take action to save ti. In addition, they also showed stereo-typically biased opinions about science, technology and their relationship with environmental issues. It appeared to come from media-oriented environmental education. Since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could directly effect future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more systematic educational system for environmental education, for both pre-service teachers and students.

키워드

참고문헌

  1. 세계의 환경교육 김동규
  2. 환경교육 v.10 no.2 교사 · 학생의 학교관경교육에 관한 인식 및 태도 연구 김정욱
  3. 환경교육 v.1 한국의 환경교육 담당 교사 연수 방안 김지태
  4.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환경관 분석 틀의 개발 및 환경관에 따른 인식 특성 연구 노경임
  5. 환경교육 신세호
  6.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14 no.2 환경 문제에 대한 평가 도구 개발 및 국민학생과 중학생의 태도 조사 연구 우현경;정영란
  7. 한국생물교육학회지 v.20 no.1 환경과 환경교육에 관한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 이선경;김희백;장남기
  8. 환경교육 v.5 중학교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태도 연구 정완호;염명헌
  9.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15 no.3 환경과 부전공 자격연수 참여 교사들의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 조사 회경희;박종윤
  10. 한국환경교육학회지 초 · 중등 학생 및 교사의 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조사 최돈형
  11.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3 Measuring Environmental Concern: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Scale Albrecht, D.;Bultena, G.;Hoiberg, E.;Nowak, P. https://doi.org/10.1080/00958964.1982.9942647
  12.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7 Ecological Worldview and Environmental Knowledge: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Arcury, T.A.;Johnson, T.P.;Scollay, S.J. https://doi.org/10.1080/00958964.1986.9941424
  13. Social Science Quarterly v.65 Commitment to the dominant social paradigm and concern for environmental quality Dunlap, R.E.;Van Liere, K.D.
  14.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7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Scale: A Reexamination Geller, J.M.;Lasley, P. https://doi.org/10.1080/00958964.1985.9941393
  15.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7 Environmental Attitudes and Preferences for Envergy Resource Options Jackson, E.L. https://doi.org/10.1080/00958964.1985.9941395
  16.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Stability of factor structures in the measurement of public environmental attitudes Kuhn, R.G.;Jackson, E.L. https://doi.org/10.1080/00958964.1989.9942786
  17. The Blue Planet: An Introduction to Earth System Science Skinner, B.J.;Porter, S.C.
  18. NAAEE: Georgia Environmental Literacy in the United States Volk, T.L.;McBeth,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