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the Families with Early Teens

초기 청소년기 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Lee, Jung-Yeon (Major in Consumer, Child & Hous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
  • Lee, Chang-Sook (Major in Consumer, Child & Hous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 이정연 (목포대학교 소비자아동주거학과) ;
  • 이창숙 (목포대학교 소비자아동주거학과)
  • Published : 2003.04.30

Abstract

초기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는 사춘기에 대한 지식의 부족, 사춘기 자녀의 사고유형에 대한 이해부족, 그리고 세대차이로 인해 자녀양육에 상당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그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1315PEP"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주제는 부모로서의 자신의 모습 바라보기, 자녀의 세계 이해하기, 인성유형 상호 이해하기, 자녀의 독립과 자율성 격려하기, 훈육기술 익히기, 그리고 문제해결하기 등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