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PC Box교량 잭업을 위한 교각코핑부 안정성 검토

  • 강진욱 (삼성물산(주)건설부문 토목기술팀) ;
  • 이명섭 (삼성물산(주)건설부문 토목기술) ;
  • 김진욱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지역본부)
  • Published : 2004.03.01

Abstract

경부고속철도 제7-2공구 현장은 충청북도 영동군 심천면 초강리에서 영동읍 화신리에 이르는 총연장 10km의(182k800∼199k800) 고속철도 노반공사 현장으로서 총 연장 중 교량공은 3.6km, NATM터널 2.6km, 그리고 토공 3.8km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교량공은 PC Box 연속교(2@40m, 2@25m, 3@25m 등)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설공법으로는 현장타설공법인 FSM(Full Staging Method) 공법을 채택하였다. 교량의 받침 형식으로는 고정단에는 포트받침 그리고 가동단에는 탄성받침이 적용되었다(참조 : www.ktx7-2.wo.to).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