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the Efficiency of Airlines' and Cargo Divisions-Using a DEA Model Approach

항공화물 부문과 항공사 효율성에 관한 연구 (자료포락분석(DEA) 모형의 이용)

  • 홍석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Published : 2004.06.30

Abstract

항공운송산업에서 항공화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2020년(보잉은 2022년)까지의 성장률도 보잉과 에어버스에서는 여객 수요보다 화물수요가 각 1.3%, 0.8%의 높은 성장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특히 에어버스에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역내와 중국 발 유럽행의 항공화물이 평균 7.0%의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성장 전망 외에도 항공화물이 항공운송산업 혹은 세계경제의 선행지표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항공운송산업에서 항공화물 부문의 역할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항공화물 사업부문에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항공사의 효율성이 그렇지 않은 항공사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연구를 하였다. 먼저 항공 화물 매출액 기준 상위 10개사(2002년 기준)의 효율성을 자료포락 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이용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항공사 전체 매출액 상위 10개사(화물 매출액 상위 10개사를 제외), 미국의 9개 항공사(상위 50대 항공사 중), 기타 10개사를 선정하여 각각의 효율성 비교를 통하여 항공화물 사업을 활발히 하는 항공사와 그렇지 않은 항공사와의 효율성에 대해 상대적 비교를 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화물 사업 부문이 항공사의 경영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간접 비교를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항공운송사업중 항공화물 부문이 상위 10대 항공사 효율성이 다른 그룹의 항공사 보다 높게 제시되었다. 이는 항공사의 운송 사업을 화물 운송과 여객 운송 부문의 공동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통해 항공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오동일(2000), '가중치에 대한 제약 및 분석 표본수에 따른 DEA 효율성과 참조 집단의변화에 대한 실험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 pp.748-768
  2. 최문경(1995), 'DEA에 있어서 의사결정단위의 순위결정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제9권 제2집, pp.89-110
  3. Airbus(2002), 'Global Market Forecast:2002-2020'
  4. Asian Wall Street Journal(2003), 'Cargo Provided Lift for Asia's airlines', Jan 24-26
  5. Asian Wall Street Journal(2003), 'Asia Leads a Recovery in Air-Cargo Traffic', Sep19
  6. Banker R. D. and Johnston H. H. (1996), 'Evaluating the Impacts of Operating Strategies on Efficiency in the U.S. Airline Industry',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 Therory, Methodology, and Application',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ton
  7. Boeing(2003), 'Current Market Outlook'
  8. Charnes A., Gallegos A. and Li H. (1996). 'Robustly Efficient Parametric Frontiers vis Multiplicative DEA f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Operations of the Latin American Airline Industr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88, pp.525-536 https://doi.org/10.1016/0377-2217(94)00216-9
  9. Chang T. H. and Yeh C. H. (2001), 'Evaluating Airline Competitiveness using Multiattribute Decision Mak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29. pp.405-415
  10. Cook W.D. and Kress M.(1990), 'A Data Envelopment Model for Aggregating Preference Rankings', Management Science, Vol.36 No.11. pp.1302-1310. https://doi.org/10.1287/mnsc.36.11.1302
  11. Good D. H., Roller L. and Sickles R. C. (1995), 'Airline Efficiency Differences between Europe and the US: Implications for the Pace of EC Integration and Domestic Regulation',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80, pp.508-518 https://doi.org/10.1016/0377-2217(94)00134-X
  12. Mendenhall W., Scheaffer R. and Wackerly D.(1986), 'Mathematical Statistics with Application', Duxburry Press, Boston
  13. Noguchi H., Ogawa M. and Ishii H. (2002), 'The Appropriate total ranking method using DEA for Multiple Categorized Purposes', Journal of Computational and Applied Mathematics 146, pp.155-166 https://doi.org/10.1016/S0377-0427(02)00425-9
  14. Oum T, H, and Yu C.(1995), 'A Productivity Comparison of the World's Major Airlin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2 No.3/4, pp.181-195 https://doi.org/10.1016/0969-6997(96)00007-5
  15. Ray S. C. and Hu X.(1997), 'On the Technically Efficient Organization of an Industry: A Study of U.S. Airlines', Journal of Productivity Analysis 8, pp.5-18 https://doi.org/10.1023/A:1007751413007
  16. Seiford L. M.(1996), 'Data Envelopment Analysis: The Evolution of the State of the Art (1978- 1995)', Journal of Productivity Analysis Vol.7, No.2-3, pp.99-137 https://doi.org/10.1007/BF00157037
  17. Taha H. A.(1992), 'Operations Research', Maxwell Macmillan International Editions, New York
  18. Tofallis C.(1997), 'Input Efficiency Profiling: An Application to Airlines',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Vol.24, No.3, pp.253-258 https://doi.org/10.1016/S0305-0548(96)000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