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 중학생에서의 진로유형과 자아개념의 상관 연구

  • 김소아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
  • 박상우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Published : 2004.06.01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까지 밝혀진 영재성의 구성요인으로서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 대인관계, 정신운동성, 음악적 능력등과 같은 내적, 외적 요인 이외의 요인으로서의 영재의 진로유형고 자아개념을 설명하고, 이 두 개의 요인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일반 중학교 74명과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수강중인 중학생 58명을 대상으로 Holland 진로탐색검사와 성신자기개념검사를 사용하여 과학영재 중학생과 일반 중학생의 진로유형과 자아개념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들의 진로유형은 주로 탐구형이 나타났으며, 자아개념은 일반 중학생에 비해 모든 하위차원이 높게 나타났다. 영재의 진로유형과 자아개념의 하위차원간의 상관에서는 자아존중감에서만 유의미한 관계를 찾아내었다. 본 연구는 영재의 자아개념과 진로유형이 영재성이 특성을 설명하는 요인으로는 설명이 부족하지만, 각각의 요인을 영재성의 한 단편 요인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곽준규(1988). 진로탐색 프로그램 훈련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문제연구, 5, PP. 3-27
  2.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1997).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창의적 문제 해결의 개념모형 탐색,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3. 김명환, 박종원(2004). 과학영재 판별을 위한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능력 검사 도구 모형 및 문항 개발, 과학영재교육연구, 1, 82-116
  4. 김봉환, 김병숙, 최응용, 이현림(2003). 현대 진로상담. 학지사
  5. 김소아, 박상우(심사중),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자아개념과 가정 및 학교에서의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 영재교육연구
  6. 김영숙, 이현림(1997). 아동의 성 학대에 대한 고찰, 새마을 지역개발 연구, 21권. 151-172
  7. 김정규(1999). 성신 자기개념검사 실시요강. 한국 가이던스
  8. 김정휘(2001). 영재 학생 식별 편람. 원미사
  9. 김충기, 김현옥(1996).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10. 문성운(2000).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문정화, 이승희(1993). 인물화 검사를 통한 영재와 비영재의 심리적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2(10), 239-251
  12. 박상우(2000),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을 통한 중학생의 발산적 과학 탐구력의 향상 모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3. 송인섭(2000).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서울; 학지사
  14. 안창규(2000). 진로교육과 개인의 특성과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11, pp.25-50
  15. 오만록(1984). 학업성취의 누적 경험이 정의적 특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우종옥.김범기.허명.김찬종.양일호.최관순.김태선(1999),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73-184
  17. 윤경희(2003). 영재의 가정환경, 자아개념, 학업성적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2). 331-353
  18. 이정희, 최진승(1996). 청소년의 거짓 자아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부산 교육학 연구, 9(2). 99-123
  19. 조석희, 박경숙, 김홍원, 김명숙, 윤지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자료 CR 96-28
  20. 최동선, 정철영(1997). Holland의 직업적 성격과 교육적 행동양식과의 관계분석, 진로교육연구, 7, pp. 187-216
  21. 최동훈(1982). 학업 우수아와 부진아의 자아개념과 성취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한국교육심리학회(200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23. Aikenhead, G. S. and Ryan, A. G.(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 (VaSTS).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https://doi.org/10.1002/sce.3730760503
  24. Colangelo, N.(1991) Counseling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 G. A. Davis(Eds.) ,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 273-284). Boston: Allyn and Bacon
  25. Coleman, J. & Fults, B.(1982). Self-concept and the gifted classroom: The role of social comparisons, Gifted Child Quarterly, 26, 116-120 https://doi.org/10.1177/001698628202600305
  26. Feldhusen, J. F.(1985). Summary. In J. Feldhusen (Ed,), Toward excellence in gifted education (pp. 177-182). Denver, Co: Love Publishing
  27. Gagne, F.(1991)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65-80). Needham Heights. MA: Ally and Bacon
  28. Griseham, F. M.(1988). Self-efficacy differences among mildly handicapped. Gifted, and nonhandicapped stud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2(2), 231-241 https://doi.org/10.1177/002246698802200208
  29. Hoge, R. D. & Renzulli, J. S.(1993). Giftedness and self-concep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449-465 https://doi.org/10.3102/00346543063004449
  30. Holland, J. L.(1973).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career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1. Janos, P. M. Fung, H. C., and Robinson, N. M.,(1985). Self-concepts, self esteem, and peer relations among gifted children who feel 'different', Gifted Child Quarterly, 29, 78-82 https://doi.org/10.1177/001698628502900207
  32. Karnes, F. A. & Wherry, J. N.( 1981), Self-concept of gifted students as measured by the Piers-Harris children's self-concept scale. Psychological Reports, 49, 903-906 https://doi.org/10.2466/pr0.1981.49.3.903
  33. Kelly, K. R. & Colangelo, N.(1984).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s of gifted, general and special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50, 551-554 https://doi.org/10.1177/001440298405000612
  34. Kifer, E.(1973). The Effect of School Achievement on the Affective Traits of the Learn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35. Lian-Hwang(1980). Self-esteem of gifted, normal, and mild mentally handicapped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3), 263-268
  36. Lorna, K. S.(1988). The perceived competence of intellectually talen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2(3), 310-314 https://doi.org/10.1177/001698628803200303
  37. Perrone, P. A.(1991). Gifted Individuals' Career Development.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Needham Heights. MA: Ally and Bacon
  38. Post-Kammer, P., & Perrone, P. A.(1983). Career perceptions of talented individuals: a follow-up study.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31, 203-211 https://doi.org/10.1002/j.2164-585X.1983.tb02219.x
  39. Tannenbaum, A. J.(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New York: Macmillan
  40. Whalen, S. & Csikazentmihalyi, M.(1989). A comparison of the self-image of teenagers with a normal adolescent popul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2). 131-146 https://doi.org/10.1007/BF02138797
  41. Wu. Wu-Tien(2000). Vocational Interests and Career Maturity of Male High School students Talented in Math and Science 45th Annual Convention of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Louisville, KY, USA, November 11-18. 1998 Vol..10, No.3, 2000. pp. 137-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