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2000). 교과서 백서
- 교육인적자원부(2003). 교육통계연보
- 김정자(1985). 국민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 여성연구, 4(1), 1-121
- 노태희, 차정호, 왕혜남(2004). 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초등과학교육, 23(1), 85-91
- 노태희, 최용남(1996). 성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 관련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86-294
- 노태희, 최용남(1997). 초등학교 과학 관련 교재에 나타난 성 역할 고정관념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1), 1-9
- 신동희(2000). 양성 평등 교육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자연' 교과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193-199
- 윤진, 박승재(2003). 과학 관련 진로 선택 과정의 구조 방정식 모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17-530
- 이옥, 양옥승(1991). 성차와 성역할의 사회화. 한국여성연구회 편저, 여성학 강의. 서울: 동녘
- 정진경 (1992). 청소년의 성역할 사회화. 이윤구 편저, 청소년 심리학.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 Bazler, J. A., & Simonis, D. A. (1991). Are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gender fai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353-362 https://doi.org/10.1002/tea.3660280408
- Brush, S. (1985). Women in physical science: From drudges to discoverers. The Physics Teacher, 23(1), 11-19 https://doi.org/10.1119/1.2341701
- Chipman, S. F., & Thoman, V. (1985). Women's participation in mathematics: Outlining the problem. In S. Chipman, L. R Brush, D. M. Wilson (Eds.), Women and mathematics: Balancing the equa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NJ. 1-24
- Peterson, S. B., & Lach, M. A. (1990). Gender stereotypes in children's books: Their prevalence and influence on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 Gender and Education, 2(2), 185-197 https://doi.org/10.1080/0954025900020204
- Potter, E. F., & Rosser, S. V. (1992). Factors in life science textbooks that may deter girls' interest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7), 669-686 https://doi.org/10.1002/tea.3660290705
- Powell, R. R., & Garcia, J. (1985). The portrayal of minorities and women in selected elementary science ser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6), 519-533 https://doi.org/10.1002/tea.3660220606
- Randle, D., & Anderson, O. R. (1999). An analysis of steudent perception of learning activities in a museum-based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Anni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York, America, ED445895
- Rodrick, L. M., & Tracy, D. M. (2001). Gender clutures in a science classroom: Teaching that frees girls and boys to learn. Equity & Excellence in Education, 34(2), 29-34 https://doi.org/10.1080/1066568010340205
- Wang, W. (1998). Gender role stereotypes in chinese primary school textbooks.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4(4), 39-59 https://doi.org/10.1080/12259276.1998.11665833
- Whiteley, P. (1996). The 'gender fairness' of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used in Jamaican high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8), 969-976 https://doi.org/10.1080/095006996018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