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ship Between Identification with University Sport Teams and Intentions to Support University

대학 스포츠팀에 대한 일체감이 대학 후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04.04.02
  • Accepted : 2004.04.03
  • Published : 2004.04.3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이 소비자 집단에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 대학의 스포츠 팀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대학 스포츠 팀을 통한 대학의 정체성 확립의 가능성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대학 재학생들을 상대로 소속대학에 대한 소속감과 소속 대학의 명성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여 학생들의 소속 대학 스포츠 팀에 대한 일체감 그리고 졸업 후 모교에 대한 후원의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들의 소속대학의 명성에 대한 인식이 스포츠 팀에 대한 일체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학에 대한 소속감은 스포츠 팀에 대한 일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졸업 후 모교에 대한 후원의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소속 대학에 대한 소속감, 소속 대학의 명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소속 대학 스포츠 팀에 대한 일체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성균관대학교의 2002학년도 석천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