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Job Analysis and Curriculum Development of Technical Information Searcher with DACUM

  • 노동조 (상명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
  • 투고 : 2004.05.29
  • 심사 : 2004.06.19
  • 발행 : 2004.06.01

초록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각종 산업체에서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수집 분석하여 경영활동에 반영하기 위한 기술정보 관리의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관리할 수 있는 기술정보 전문인력의 양성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도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위주의 실무교육과도 연계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DACUM법을 적용하여 기술정보검색사에 대한 직무를 분석하고, 직무분석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정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영역은 이용자 정보요구 분석, 정보원 선정, 정보검색, 정보분석 및 가공, 검색결과 평가, 정보제공 및 활용의 6개 직무로 구성되며, 6개의 직무는 다시 40개의 작업으로 세분된다. 둘째, 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에서는 정보원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셋째, 기술정보검색 사를 양성하기 위한 기관의 주요 교육내용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 OA응용프로그램 활용, PC통신 활용, 동향정보 파악, 인터넷 분류 및 활용, 인터뷰기법, 정보가공, 정보검색, 정보분류, 정보원의 이해와 활용, 지적재산권, 홈페이지의 설계 및 구축 등이다.

According to the shift from industrial society to knowledge-based society, prompt acquisition, organization, and analysis of technical information at a variety of industrial organizations are becoming more important than before. Education for professionals in acquisition and management of technical information should be accomplished systematically, and connected with in-service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urriculum of information professionals from the analysis of the tasks of technical information searchers using DACUM method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profess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archer's tasks are divided into 6 categories and these are also divided into 40 sub-categories. Second, selection of information sources are the most important tasks in education. And last, major educational areas should include planning and development of databases, practice of OA applied programs, practice of PC communications, analysis of trends information, classification and practice of Internet, practice of interview, information architecture, information retrieval,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information sources, patents management, and planning and development of home page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용. 2002. 정보기술분야에서의 정보전문직의 역할 및 요구조건. 한국비블리아, 13(1): 167-182.
  2. 김헌식. 2001. 정보시스템분석사에 대한 직무 분석. 혜천대학 논문집, 27: 209-231.
  3. 서창교. 2001. 정보통신분야 직업세계와 직무분석 활용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무분석의 필요성 및 활용방향. 2000.11.23, 세미나자료.
  4.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9-95.
  5. 원상봉, 윤관식. 1997. 직무분석의 실제. 서울: 예지각.
  6. 임언. 2000. 중고등학생을 위한 직업적성 검사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정철영 외. 2000. 직업기초능력 강화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8. 정철영 외. 1998.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1995. 직무분석지침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1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자료 00-03).
  11. 주문식교육추진협의회 자료실 (http://www.custom.or.kr/main.html)
  12.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실(http://211.218.0.13/main/index.html)
  13.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 2nd ed. The Ohio State.
  14. Sanchez, J. I. 1994. "From Documentation to Innovation Reshaping Job Analysis to Meet Emerging Business Need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4: 51-74. https://doi.org/10.1016/1053-4822(94)900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