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업 후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정신모형 이론을 중심으로 한 고등학생의 원운동 개념변화 사례 분석

What Changed and Unchanged After Science Class: Analyzing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 on Circular Motion Based on Mental Model Theory

  • 발행 : 2006.08.30

초록

최근 과학교육에서 학생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개념의 특성을 분석하고 개념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확인하며 이들 요인들이 개념변화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의 한 가지 이론적 배경으로 정신모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신모형이란 학습상황에서의 외부 정보와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과 믿음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작업기억 속에 형성된 역동적인 표상이다. 따라서 문제 상황에서 형성된 정신모형과 정신모형 형성과정을 조사하는 데에는 학생의 인식론적 신념, 존재론적 신념, 메타인지 등 인지적 요인, 동기, 불안, 목표 등의 정의적 요인, 수업, 제시된 과제 등의 맥락요인과 같이 다면적인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원운동 정신모형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사례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확인한 후, 윈운동 단원을 가지고 정신모형 이론에 기반 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경기도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물리수업에 적용한 후, 이 수업에 참여한 한 학생의 수업 전, 직후, 지연 사후의 각 시기마다 이 학생이 원운동 문항에 관해 어떤 정신모형을 형성시켰는지, 그리고 각 시기를 거치면서 원운동 문항에 관한 정신모형이 어떻게 변하였으며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에 관해 알아보았다. 사례 분석 결과, 학생들이 각 시기의 문제 상황에서 떠올린 정신모형은 통합된 정신모형 이론에서 논의한 바와같이 수업이전 획득한 관련 지식과 인식론적 신념 등과 같은 인지적 요인,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 등의 정의적 요인, 메타인지 활동 등을 강조한 교수전략이 사용된 수업 등의 맥락요인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 결과로 형성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겉으로 표현된 정신모형은 수업 후 어느정도 변화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인식론적 신념과 같은 부분은 수업후에도 쉽게 변화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In physics education, the research on students' conceptions has developed in the discussion on the nature and the difficulty of conceptual change. Recently, mental models have been a theoretical background in concrete arguments on "how students' conceptions are constructed or created." Mental models that integrate information in the presented problem and individual knowledge in their long-term memory have important information about not only expressed ideas but also in the thinking process behind the expressed id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rming process and the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s mental models about circular motion, and how they were changed by instruction. We used the think-aloud method based on the instrument for identifying student's mental models about circular motion, pretest of physics concept, mind map and interview for investigating student's characteristic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instructions based on the mental model theory facilitated scientific expressed model, but several factors that affected forming mental models like epistemological belief didn't change scientifically after 3 lessons.

키워드

참고문헌

  1. 길현정, 백성혜 (1997). 초인지 전략이 칠량보존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화학교육학회지, 24(4), 187-203
  2. 김익균 (1991). 대립개념의 증거적 비판 논의와 반성적 사고를 통한 대학생의 힘과 가속도 개념변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 구안서, 안병균, 김익균 (1990). 학습 후 고등학교 학생들의 힘과 운동개념 조사. 과학교육연구논총, 7, 79-109
  4. 권용주, 신동훈, 한혜영, 박윤복 (2004). 과학적 관찰과 규칙성 발견 활동에서 나타나는 감성단어 유형과 과학 지식 생성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06-1117
  5. 박문주 (1995). 힘과 운동과의 관계에서 학생의 오개념 변화를 위한 시범에 대한 학생의 반응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종원 (2002). 학생 개념체계의 연속적 세련화와 정교화를 통한 개념 변화과정: 이론적 논의를 중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357-377
  7. 박지연, 이경호 (2004) 과학개념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이해: 오개념(misconception)에서 정신 모형(mental model)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621-637
  8. 박학규 (1993): 학생들의 물리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공간의 유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송진웅 외 5인 (2004). 학생의 물리 오개념 지도. 서울, 북스힐
  10. 신미경 (1999). 초인지 개념 변화 수업 모형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심재학 (1995). 초인지 전략 수업 모형의 탐색 및 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2. 윤인 (1997). 학습에 관한 인식론적 신념의 문화 특수성. 교육심리연구. 11(3), 147-182
  13. 이경호, 김연수, 권재술 (2003). 과학학습에서 인지 갈등의 미시적 특성(II), 제44차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자료
  14. 이경호, 선종호, 송상호, 김연수, 박지연, & Bao, L (2005). 과학수업전략과 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중등학생의 정신모형(Mental Model) 탐색 연구: 이론의 현장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지원 연구보고서
  15. 이선경, 박현주, 김우희, (2000). 일반화학 학습의 맥락에서 동기적 신념과 사회-문화적 가치에 관한 개념 생태의 범주. 대한화학회지, 44(3), 266-280
  16. 장병기 (2004).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조사하기.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3(2), 159-171
  17. 장병훈 (1999). 초인지 획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초인지 수준, 학업 성취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8. 정대영 (1990). 고등학생의 힘과 운동에 대한 수업 전후 개념 변화.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 조희형, 박승재 (1995). 과학 학습지도 : 계획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20. Bao, L., Hogg, K., & Zollman, D. (2002). Model analysis of fine structures of student models: An example with Newton's third law.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0(7), 766-778
  21. Borges, A. T., Tecnico, C., & Horizonte, B. (1998). Models of magnetis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3), 361-378
  22. Borges, A. T., & Gilbert, J. K. (1999). Mental models of electri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 95-117
  23. Chi, M. T. H. (1992). Conceptual change and ontological categories. In R. N. Giere(Ed.), Cognitive Models of Science. Minn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29-186
  24. Chi, M. T. H., Slotta, J. D., & de Leeuw.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 27-43
  25.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de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49
  26. Coll, R. K., & Treagust, D. F. (2003). Learnings mental models of metallic bonding: A cross-age study. Science Education, 87(5), 685-707
  27. diSessa, A. A. (1993). Toward an epistemology of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0, 105-225
  28. diSessa, A. A., & Sherin, B. L. (1998). What change in conceptual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1155-1191
  29. Duit, R. (2003). Conceptual change: A powerful framework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6), 671-688
  30.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 256-273
  31. Elby, A. (2001). Helping physics students learn how to learn. Physics Education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Physic Supplement, 69(7), S54-S64
  32. Franco, C., & Colinvaux, D. (2000). Grasping mental models. In G. John & B. Carolyn(Eds.),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93-118
  33. Gagne, R. M. (1989). 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5th Ed.), New York: Rinehart & Winston: 전성연, 김수동 공역(1998). 교수학습이론. 서울: 학지사
  34. Georghiades, P. (2004). From the general to the situated: three decades of meta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3), 365-383
  35. Gilbert, J., & Watts. M. (1983). concepts, misconceptions and alternative conceptions: changing perspectives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0, 1-98
  36. Greca, I. M, Moreira, M A., & de Fisica, I. (2000). Mental models, conceptual mode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1-11
  37. Hammer, D. (1994). Students' beliefs about conceptual knowledge in introductory phys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4), 385-403
  38. Hofer, B. K., & Pintrich, P. R.(Eds.) (2002).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Mahway, NJ: Erlbaum
  39. Ivarsson, J., Schoultz. J., & Saljo, R. (2002). Map reading versus mind reading: Revis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shape of the earth. In M Limon & M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40. Jehng, J. J., Johnson, S. D., & Anderson, R. C. (1993). Schooling and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8, 23-35
  41. Johnson-Laird, P. N. (1983). Mental models: Towards a cognitive science of language, inference and consciousnes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2. Kaufman, D. R., Vosniadou, S., diSessa, A. A, & Thargard, P. (2000). Scientific explanation, systematicity, and conceptual change. Proceedings of the twenty-second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August, 13-15. University of Pennsylvania, 5-9
  43. Krahmer, E., & Ummelen, N. (2004). Thinking aloud: A comparison of two verbal protocols for usability testing. IEEE Transactions on Professional Communication. 47(2), 105-117
  44. Lee, G., Shin, J., Park, J., Song, S., Km, Y., & Bao, L. (2005a). Alternative conceptions, memory, and mental models in physics education. 2004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AIP conference proceedings, 165-168
  45. Lee, G., Shin, J., Park, J., Song, S., Kim, Y., & Bao, L. (2005b). An integrated theorectical structure of mental models in science education: Focused on students' ideas about circular mo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6), 698-709
  46. Leff, H. S. (2002). Acceleration for circular motio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0(5), 490-492
  47. Linnenbrink, E. A., & Pintrich, P. R. (2002). The role of motivation in intentional learning. In G. M Sinatra & P. R. Pintrich(Eds.),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8. Liu, X. (2004). Using Concept mapping for assessing and promoting relational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8, 373-396
  49. Mayer, R. (1998). Cognitive, metacognitive, and motivational aspects of problem solving. Instructional Science, 26, 49-63
  50. McCaskey, T. L., Dancy, M. H., & Elby, A. (2003). Effects on assessment caused by splits between belief and understanding. Proceedings of the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Madison, WI
  51. Minstrell, J. (1992). Facets of students' knowledge and relevant instruction. In R. Duit, F. Goldberg, and H. Niedderer(Eds.), Research in physics learning: Theoretical issues and empirical studies. Kiel, Germany: Institute for Science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Kiel
  52.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53. Pintrich, P. R., Mark,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67-199
  54. Pokay, P. & Bluenfeld, P. C. (1990). Predicting achievement early and late in the semester: The role of motivation and use of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41-50
  55. Quinn, N, & Holland, D. (1987). Introduction. In D. Holland & N Quinn(Eds.), Cultural models in language and thought.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6. Rebello, N. S., & Zollman, D. A. (2004). Dynamic transfer: A perspective from physics education research. In J. Mestre(Ed.). Transfer of learning: Research and perspectives.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57. Redish, E. F. (1994). The implications of cognitive studies for teaching physic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2(6), 796-803
  58. Redish, E. F. (2003). Teaching physics. John Wiley & Sons, INC
  59. Rickheit, G., & Sichelschmidt, L. (1999). Mental models: Some answers, some questions, some suggestions. In G. Rickheit & C. Habel (Eds.), Mental models in discourse processing and reasoning, (pp. 9-40). North-Holland: Elsevier
  60. Rodrigo, M J., Triana, B., & Simon. M I. (2002). Cognitive variability in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family: A contextualist or a gradualist view?. In M Roth, W., Lucas, K. B., & McRobbie, C. J. (2001). Students' talk about rotational motion within and across contexts, and implicatioas for futur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2), 151-179
  61. Sabella, M, & Redish, E. F. (2004. 10. 5. 검색). Knowledge organization and activation in physics problem -solving, http://www-.physics.urnd.edu/perg/papaers/sabella/index.html
  62. Samarapungavan, A., Vosniadou, S., & Brewer, W. F. (1996). Mental models of the Earth, Sun, and Moon: Indian children's cosmologies. Cognitive Development, 11, 491-521
  63. Saunders, W. L., & Jesunathadas, J. (1998). The effect of task content upon proportional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1), 59-67
  64. Schommer, M.(1990). Effects of Beliefs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on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3), 498-504
  65. Sinatra, G. M (2002). Motivational, social, and contextual aspects of conceptual change: A commenary. In M Limon, M & Mason.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66. Sinatra, G. M, & Pintrich, P. R.(Eds.) (2003).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67. Slotta, J. D., Chi, T. H., & Joram, E. (1995). Assessing students' misconceptions of physics concepts: .An ontological basis for conceptual change. Cogntion and Instructiion, 13(3), 373-400
  68. Smith, J. P., diSessa, A. A., & Roschelle, J. (1993). Msconceptions reconceived: A constructivist analysis of knowledge in transitio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3(2), 115-163
  69. Sternberg, R. N., & Sabella, M S. (1997). Performance on multiple-choice diagnostics and complementary exam problems. Physics Teacher, 35, 150-155
  70. Taber, K. S. (2003). Mediating mental models of metals: Acknowledging the priority of the learner's prior learning. Science Education, 87(5), 732-758
  71. Taylor, I., & Jones, A. (2003). Promoting mental model building in astronom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0), 1205-1225
  72. Tennyson, R. D., & Nielsen, M (1998). Complexity Theory: Inclusion of the Affective Domain in an Interactive Learning Model for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ology, 7-12
  73. Vegting, P. (1984). Concept development in pupils. In Lijase, P.(Ed.). The Many faces of teaching and learning mechanics. Proceedings of a conference on Physics Educatioa Netherlands, 290-295
  74. Vosniadou, S., & Brewer, W. F. (1992). Mental models of the Earth: A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Cognitive Psychology, 24, 535-585
  75.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 123-183
  76. Vosniadou, S., & Ioannides, C (1998). From conceptual development to science education: a psychological point of 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1213-1230
  77. Vosniadou, S., Kayser, D., Champesme, M, Ioannides, G, & Dimitracopoulou, A. (1999). Modell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lution of mechanics problems. In D. Kayser & S. Vosniadou(Eds.), Modelling Changes in Understanding: Case Studies in Physical Reasoning. Oxford: Pergamon, 61-105
  78. Warren, J. W. (1971). Circular motion, Physics Education, 6(2), 74-78
  79. Wittmann, M C, & Scherr, R. (2002). Epistemology mediating conceptual knowledge: Constraints on data accessible from interviews. Proceeding of the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80. Yuruk, N., Ozdemir, O., & Beeth, M E. (2003). The role of metacognition in facilitating conceptual change. Proceeding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Philadelphia, 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