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과학교실시스템 설계 및 구현

The Establishment and Design of the Science Class in Cyber Space

  • 발행 : 2006.12.31

초록

지식기반 사회로 변화에 따라 교육에 사이버 공간을 도입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e러닝(e-learning)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많은 LCMS(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는 세계 e러닝 표준인 SCORM(Sharable Contents Object Reference Model)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전국교육정보공유체계인 KEM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아, 각기 다른 환경에서 개발된 학습콘텐츠를 공유하기 어렵다. 또한 국립중앙과학관은 비정규교육기관으로 초,중,고에서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학분야의 교육 전시물을 실제로 혹은 사이버공간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합하여 관리하며 학교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선생님, 학습자, 운영자, 교수자 모듈로 분리하여 기능을 제공하면서 서로 연동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전국교육정보공유체계인 KEM(Korea Educational Metadata)과 세계표준인 SCORM 기반의 선진화 된 LMS(Learnig Management System) 및 LCMS 시스템인 국립중앙과학관 사이버과학교실 웹포털 사이트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As society has changed to being more knowledge-based, it is indispensable that Internet usage is incorporated into education. Therefore, the e-learning system is being developed in order to provide a proper environment. However, many LCMS that were developed, currently are not based on SCORM, the world e-learning standard, nor KEM, the Korea Educational Metadata of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KERIS), and hence, it is difficult to share learning contents developed from such varied environments. National Science Museum, a non-educational institution, also provides the educational science exhibits in reality or in cyber space, which cannot be produced by elementary schools, and secondary schools. Consequently, new systems are necessary, whose modules should be divided into four, for example, 'teachers', 'learners', 'managers', and 'instructors', and be associated with each other so that they are able to integrate and manage such systems, and be used in school education as well. Therefore, in this study, more advanced LMS and LCMS, which are the web-portal sites used for a cyber science class at the National Science Museum, were designed and established. These sites were surely based on the KEM, and the SCORM.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명희, 이미화, 송상호 역(2004). 이러닝 성공전략. 서현사
  2. 권성호(2001).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이버 가정학습 운영체계 운영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발표자료
  3. 권효순(2005). 비형식적 교육장소에서 개별적 과학기술학스을 위한 모바일 관람 가이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1), 120-132
  4. 나일주(1999). 웹 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5. 박인섭(2006). 이러닝 산업 발전과 표준화 정책. 2006 e러닝 콘텐츠표준화포럼 세미나 발표자료
  6. 산업자원부(2003). e러닝 백서
  7. 산업자원부(2004). e러닝 백서
  8. 손경아(2002) 학습객체 기반의 자원기반학습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 안광식(2005). e-Learning에서 학습양식 측정 도구 개발.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 유인출(2001).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 이비컴
  11. 이인숙(2001).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12. 이인숙(2002). e-Learning의 표준화 방안. 제13차 HRD 정책포럼 발표자료
  13. 이준(2001).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기반의 e-Learning 개발과 적용.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술 세미나 자료집
  14. 조용상(2006). e러닝 표준화 가이드 over view. 2006 e러닝 콘텐츠표준화포럼 세미나 발표자료
  15. 조은순(2002). 최상의 학습성과를 위한 e-러닝의 활용. 한국능률협회
  16.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 e러닝에서의 학업성취도 영향 요인 분석 보고서
  17. Brennan, M., Funke, S., Anderson, C(2001). The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A New eLeaming Market Segment Emerges The IDC White Paper. On-line. http://www.trainingfoundation.com/research
  18. Don Morrison(2003). E-learning Strategies. Wiley
  19. Merrill, M. D(l998). Knowledge Objects. CBT Solution. 1-11
  20. Rengarajan, R(200l). LCMS and LMS:Taking Advantage of Tight Integration, On-line. http://www.click2learn.com
  21. Shepherd, C(2001). Making the Case for Content. On-line http://www.fastrak-consulting.co.uk/tactik/Feature/lcms.htm
  22. Wagner E. D(200l). Emerging Learning Trends and the World Wide Web. In Kahn, B. H. (Ed), Web-Based Training. 33-49, Englewood Clif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