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2.0에서 Mobile 2.0으로

  • Published : 2006.06.01

Abstract

닷컴 버블의 붕괴 이후 부정적인 증권 시장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을 이루어 거대기업으로 성장한 인터넷 기업들이 제 2의 웹(web) 중흥기를 이끌고 있다. Web2.0은 이와 같은 기업들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여 도출된 공통된 특질을 설명하기 위한 용어이다. Web2.0이 표방하는 다양한 특징들은 모두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위하여 웹을 플랫폼화시키고 개방하는 것, 즉 참여와 개방으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참여와 개방의 거대한 패러다임은 단순히 유선 인터넷 또는 웹과 관련된 시장에 국한되지 않으며, 모바일 시장이나 단말기, 네트워크 관련 시장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Keywords

References

  1. Tim 0' Reilly, "What is Web2.0?", http://web2.wsj2.com/http://www.oreillyn et.com/pub/a/oreilly/tim/news/2005/09/30 /what-is-web-20.html
  2. Chris Anderson, "The Long Tail", http://longtail.typepad.com, http://www.wired.comlwired/archive/12.1 O/tail.html
  3. Dirk Trossen, "NET2.0 - Make the Future Happen", http://asp2.miuk. com/cmilive/documents/Trossen.pdf
  4. Dion Hinchcliffe, "Dion Hinchcliffe's Web2.0 Blog", http://web2.wsj2.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