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인지한 학습성과 달성도와 학점과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and Grades

  • 곽진숙 (서강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
  • 최금진 (건국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 발행 : 2007.03.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학생들이 인지한 학생 자신의 학습성과 달성도와 교수가 학생에게 부여한 학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서울 시내에 있는 두 개 대학의 공통된 4개 프로그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2006년도 1학기 말에 실시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결과와 해당 학기 학점 자료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교수의 학생평가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공학교육인증 제도의 운영, 특히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방법에 관한 개선책을 제안해 보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n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and gra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 programs at two engineering universities in Seoul. As a result, there is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and grades. Therefore, engineering colleges have to improve the way of assessing the students'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키워드

참고문헌

  1. 건국대학교(2006). 건국대학교 학칙
  2. 서강공학교육연구센터(2007). 공학교육(연구)센터 설문조사
  3. 서강대학교(2005). 서강대학교 학업성적 및 학적관리에 관한 규정
  4. 윤우영 . 김명랑(2004). 학습성과를 기초로 한 공학교육연구. 공학교육연구, 7(1), 79-86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a).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b).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설명서
  7.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6). 2007년 공학교육인증 설명회 자료집
  8.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7a). 2007년 상반기 평가자워크삽 자료집
  9.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7b) 학습성과 평가 Worksheet. 2007년 상반기 평가자워크샵 자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