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에서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방안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in Engineering Education

  • 신윤호 (서울산업대학교 기초교육학부) ;
  • 이희원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발행 : 2008.03.31

초록

이 연구에서는 교수포트폴리오와 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과 내용을 정의하고 외국대학의 사례를 통해 교수-학습 포트폴리오가 교수의 교육업적평가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여러 문헌과 현장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 본 결과, 교수-학습포트폴리오는 교수-학습 활동에서 다양한 각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개념 또한 다양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10개의 외국 대학에서는 교수의 교육업적 평가요소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를 채택하고 승진심사나 성과급 평가에도 활용하고 있었으나 국내 대학에서는 아직 이런 제도를 채택하지 않고 있거나 공학교육인증제의 확산과 더불어 도입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기존의 강의계획서 개념을 뛰어 넘는 교수자의 교수포트폴리오와 더불어 학습자에 의해 작성되는 학습포트폴리오가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필수 요소임을 파악하고 강조하였다.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identify the concept of teaching portfolios, learning portfolios, and its contents and to investigate the foreign universitie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on their professorship and teaching achievement evaluation. To have rationale for the study, literature review and data collection methodology were hired. The concept of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have been used in many ways of meaning as well as in multiple approach in teaching-learning processes. The selected ten foreign universities have had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on their professorship and teaching achievement evaluation as a way of promotion and or incentives to employment decisions. On the other hand, domestic universities do not have the system yet, or they are launching it to enact with infusing engineering program. It is also proposed that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education program, learning portfolios should be used much more than lecture plan used. Learning portfolios should be developed by learners to coping with the teaching portfolio in all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e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형화.이건영.김복기.최기호(2004). 광운대학교 공학인증지원 전산시스템 소개. 한국공학교육 학회, 2004년도 공학교육 학술대회 논문집, 225-230
  2. 교육인적자원부(2006). 한국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제 도개선 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미출판 보고 서:pp. 35-47
  3. 김병성 (1988). '교육사회학 - 학교사회의 탐구', 양 서원
  4. 김병주 (2000). 교수 계약제임용 및 연봉제 시행을 위한 방향과 과제,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연수 부 연수자료..39-74
  5. 김성국 (1999). 교수업적평가제 설계와 연봉제 구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수부 자료
  6. 김성열 (2001).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7. 김성열외 5인 (2001).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 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모형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8. 나민주 (2000). 국립대학 교수 연봉제의 설계방향. 고등교육연구, 11(2), 129-162 .
  9. 신윤호.김재수(2006). 서울산업대학교 교육업적 평 가와 지원강화 방안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공 학교육센터 기획연구과제, 서울산업대학교 공 학교육센터
  10. 손유진 (2004). 교사교육에서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활용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논총, 13(1), 85-99
  11. 신윤호 (2007). 교육포트폴리오 활용에 관한 기초연 구. 실과교육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3(1), pp.79-98
  12. 이영석.이정화 (2000).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 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3. 최미나.노혜란.김명숙 (2005). 대학교육에서의 e-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개념적 프레임웍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2), 147-165
  14.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4). 대학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개발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5.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9). 1999년도 대학교육개혁 사례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6. 한신일(2002).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의 관련요인 분 석".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교육행정학 회 124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17.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2004). Professor and Student Union. ANU
  18. Cornell University(2006). Instructional Information Guide Book, Cornell University
  19. Cornell University(1997). Teaching Evaluation Handbook, Cornell University: Third Edition
  20. The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2005). Faculty Administration Brochure
  21. Costantino, P.M. & De Lorenzo, M. N. (2002). Developing a professional teaching portfolio: A guide for success. Boston, MA, Allen & Bacon
  22. Fink, L. D. (1987). Faculty Assessment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U
  23. Mosely, C. (2005, Spring). The Value of Professional Teaching Portfolios to Prospective Employers: School Administrators' Views. The Professional Educators, 27(1-2), 58-72
  24. Washington State University(2003). Teaching & Learning, it's more than that!. Washington State University
  25. Zabizarreta, J. (2004).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ker Publishing Company. MA: Bolton
  26. www.city.londonmet.ac.uk/deliberationsportfolios/ ICED_workshop/seldin_book.html
  27. www.anu.edu.au/CEDAM/evaluation/
  28. www.itl.usyd.edu.au/quality/
  29. www.ltu.unsw.edu.au/ref4-5_catei.cfm
  30. www.tedi.uq.edu.au/evaluations/resources/general. html
  31. www.adm.monash.edu.au/cheq/evalu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