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철, 홍정선 (2002).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어린이미디어연구, 1, 33-51.
- 김미정 (2000).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남 (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옥 (2008).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아 (1996).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주 (2002). EFL 상황에서의 바람직한 영어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14(1), 71-96.
- 김희진, 이분려 (1999). 유아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6(1), 161-181.
- 류칠선 (1998). 유치원 교사 이미지 평가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1), 183-192.
- 박영예, 송정미 (2000). 유치원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 외국어교육, 7(2), 139-161.
- 변경애 (2008).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자질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향선 (2004).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교직관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미경 (1996). 학령 전 조기영어교사의 실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순희 (2004). 비유아교육전공 영어교사의 유아영어지도에 대한 관심 및 실태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옥승, 김진영, 김현희, 김영실 (2001). 한국 사립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 아동학회지, 22(4), 299-313.
- 우남희, 이종희 (1994). 한국의 조기영어교육 실태조사. 한국아동학회 춘계 학술대회, 21-42.
- 이경민, 엄은나 (2005). 유아 교사 자질에 대한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참여 교사의 기대와 자기평가. 유아교육학논집, 9(4), 133-152.
- 이분려 (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완기 (1994).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 이윤숙 (2003). 유아영어교육에 관한 제언. 현대영어교육, 4(2), 105-147.
-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정동빈 (2002). 유아 영어의 통합적 교수요목 모형개발.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8(2), 219-243.
- 정언애 (2002). 유치원의 조직풍토 교사 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간의 상호 관계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형숙 (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 주동범, 임성택 (2002). 교사효능감 관련변인의 분석: 직무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0(2), 251-270.
- 최지영 (2008). 유아영어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누가 제시해 줄 것인가?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1-24.
- 최혜정 (2006). 유아영어교사 양성과정과 연수교과목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정, 조성자 (2007). 유아영어교사의 자질과 양성 교과목에 관한 실태연구. 아동학회지, 28(6), 17-36.
- 한명자 (1993).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대한 기대수준과 자기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석실, 임명희 (2003).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확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01-240.
- 홍혜정, 안선희(2004).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건강 및 의사결정참여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255-273.
- Moore, W. P., & Esselman, M. E. (1994). Exploring the context of teacher efficacy: The role of achievement and climate(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70 919).
- Nieto, S. M. (2003). Why keep teachers going. Educational Leadership, 60(8), 14-29.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o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9(1), 63-75.
- Ross, J. A. (1992). Teacher efficacy and the effect of co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7(1), 51-65. https://doi.org/10.2307/1495395
- William, J. S. (2003). Why great teachers stay. Educational Leadership, 68(8), 7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