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에서 로봇이용교육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Robot Based Curriculum for an University Education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덕길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발행 : 2008.11.30

초록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논리적 사고력과 탐구력, 문제해결력, 창의성을 갖춘 인재가 필수적 이며 이러한 인재를 키우는 것이 한 나라와 사회의 미래를 결정 짖는 핵심적이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로봇이용교육과정을 제시한다. 그리고 개발된 교육과정에 따라 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상태로 설문 조사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개선점을 제안한다.

In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age, it is necessary that a talent person have the thinking and exploring power,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eativity. Bring up the students to be the talent persons determine the future of a country and a society.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Robot based curriculum for an university education. We instructed the university students the curriculum. And we examined on the questions to the student, analyzed the results and proposed the improve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문외식, '교육용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 모형,'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2호, pp.231-241, 2007.6
  2. 이은경, 이영준,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0권 6호, pp.19-27, 2007.11
  3. 유인환, 김태환, 'MINDSTORMS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pp.49-60, 2006.1
  4. 김종혜, 정회강, 김한성, 견현철, 이원규, '정보 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 정의,'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pp.1-12, 2008.1
  5. 권대용, 염용철, 유승욱, 이원규, '두리틀 로봇 프로그래밍 일원화를 위한 로봇 객체 설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pp.23-32, 2005.11
  6. http://www.galileo.org/robotics/curriculum. html
  7. Scott F. Midkiff, 'Designing personal Robots for Education: Hardware, Software, and Curriculm,' Pervasive Computing, IEEE, pp.5-9, 2008.4
  8. 허희옥 외 5인, 컴퓨터교육방법탐구, 교육과학사, 서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