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사서교사의 정보이용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s and Tool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 발행 : 2008.09.30

초록

본고는 사서교사가 정보이용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수적인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사서교사의 정보이용교육에서 중요한 영역이 평가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사서교사의 교육 활동은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다만, 초 중등학교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에 평가 영역이 제시되어 있을 뿐이다. 이에, 사서교사가 실시하는 정보이용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의 개발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평가 방법과 도구는 평가이론과 목표준거에 입각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본고의 최종적인 목적은 현장 사서교사들이 수행평가이론과 목표준거를 바탕으로 정보이용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 도구, 사례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This thesis presents the methods and tool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as final stage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The evaluation is an important part i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in the school libraries. But until now, there is little research on evaluation methodologies in the instructional activities of teacher-librarians. There is only evaluation domain presented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To develop an evaluation model as a base for measuring performance assessment related to teacher-librarians is important. The goal of this thesis is to provide teacher-librarians with basic principles to develop many kinds of performance assessment tools in their own instructional activitie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승호 외 4인. 1998.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2. 권영례. 1994. "교과교육론". 서울: 양서원
  3. 고승덕. 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 서울: 학문사
  4. 김회수. 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서울:교육과학사
  5. 교육인적자원부. 1997. "제7차 교육 과정"
  6. 교육인적자원부. 1998. "수행평가의 이해". 서울: 신일문화사
  7. 교육인적자원부. 2000.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문서번호: 교과81160-559(2000.8.1)
  8.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중등학교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 문서번호 교과81160-1007(2001.11.16)
  9. 국회. 2007. 학교도서관진흥법
  10. 박인학: 2002.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서울: 대왕사
  11. 변창진. 1997. "교육 평가". 서울: 학지사
  12.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1996. "주관식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고등학교". 서울: 동연구원
  13. 서울특별시교육청. 1995. 정보와 매체 교육 과정 편성
  14. 임형. 1996. 주관식 평가 문항의 발전 과제 "교육 월보". 4: 33-37
  15. 조주환. 2000. "과학교육학". 서울: 조선대학교 출판부
  16. 조희영, 최경희. 2002. "과학교육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17. 최현섭 외 6인. 2002. "국어교육학개론". 서울: 삼지원
  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평가기준 및 도구개발 연구. 연구 보고 RRE 98-3-1
  19. 함명식 외. 2001. "정보와 도서관"(교과서). 서울: (주)대한 교과서
  20. 함명식 외. 1995. "정보와 매체"(교과서). 서울: (주)대한 교과서
  21. 함명식. 2003. 서울맹학교 정보와 도서관 수행평가 예시 자료
  22. 함명식 외. 2003. "정보와 도서관 교과교육학" 대구: 태일사
  23. Hibbard, K. M. 2000. Performance-based learning and assessment in middle school science.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24. Hopkins, K. D. 1998.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8th ed. Boston: Allyn and Bacon
  25. Tyler, Ralph W. 1969. Basic Principles of C Curriculumm and Instruc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재인용: 이성호 1997.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양서원
  26. Ausubel, D. P. 1963.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Iearning. NY: Grune & & Stra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