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erimental Study of Smoke Reduction System using Vacuum

부압을 이용한 매연저감장치의 실험적 연구

  • Published : 2009.10.30

Abstract

Over the past years, many research works have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factors which govern the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The air pollutant emission from the diesel engine is still a significant environmental concern in many countries. In the present study, new system of smoke reduction of diesel engine is proposed. This new system is using vacuum equipment and filter included moisture for capture smoke. To verificate new system experiments were performed at diesel vehicle. As a result it is founded that smoke is decreased.

지난 수년간 디젤엔진의 성능을 지배하는 인자를 도출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다. 디젤엔진의 배출물은 대기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 많은 나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디젤엔진의 매연 저감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매연을 포집하기 위해 부압장치와 수분이 포함된 필터를 사용하였다. 새로운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하여 디젤 차량의 실차 성능실험을 하였고, 그 결과 매연저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정용일(2004), "경유자동차 매연 및 입자상물질 저감기술,"한국기계연구원
  2. 김홍석, 김진현, 신동길, 조규백, 정용일, 김강출, 이영재(2004), "Peugeot 607 경유승용차의 매연여과장치 특성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ol.12, No.3, pp.67-74
  3. 강중훈, 김만영, 윤금중(2005), "매연여과장치 재생을 위한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연소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ol.13, No.4, pp.167-173
  4. 정용일(2003), "경유자동차 매연여과장치(DPF) 개발 동향," 공기청정기술학회논문집 Vol.16, No.2, pp.19-28
  5. 엄명도, 류정호, 이종태, 임철수(1993), "대형디젤엔진의 오염물질 배출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7권 제9호, SAE NO.99370277, pp.20-27
  6. 정용일, 윤면근(2002), "경유자동차 매연여과장치 기술동향," 한국자동차공학회지 Vol.24, No.1, pp.39-43
  7. 황광택, 이대근(2007), "경유자동차용 입자상물질 제거 필터 소재," 세라미스트, 제10권, 제6호, pp.50-55
  8. 이춘범, 유영환, 김용우(2002), "디젤 자동차 입자상 물질 저감기술의 현황과 전망," 자동차공학회지 제24권 제4호 pp.59-65
  9. 백두성(2006), "대형디젤기관에 있어서 연속재생방식 매연저감 장치 성능 테스트,", 한국산한기술학회논문집 Vol.7, No.5, pp.788-792
  10. 조영민, 박덕신, 권순박, 임인권(2006) "미국 디젤기관차의 매연 배출기준과 비교한 국내 디젤기관차의 매연 배출 저감목표 설정연구," 2006년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1-6
  11. 조영민, 권순박, 박덕신, 정우성, 박은영, 정미영, 김세영, 임인권(2008), "SMPS와 MOUDI를 이용한 DPF가 적용된 디젤기관차의 매연배출 저감효과 분석 연구," 2008년도 한국철도학회 추계 학술대회논문집 pp. 1646-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