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쌓기 구간에서 콘크리트궤도 강화노반의 두께 결정에 관한 연구

Determination on the Reinforced Roadbed Thickness of Concrete Track at Embankment Section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 이창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발행 : 2009.12.30

초록

최근 철도의 고속화 및 중량화로 인하여 보다 안정적인 토공노반 구조가 요구된다. 그 대안으로 강화노반이 도입되어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현 설계기준에 적용되어진 콘크트궤도 강화노반의 강성 및 두께는 국내의 지반의 특성 및 공학적인 평가 없이 외국의 기준을 임의적이고 보수적으로 결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궤도 흙쌓기 구간에서의 강화노반 두께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하여 국내 시공조건을 고려, 적정 탄성계수, 배수성능, 동결심도, 경제성, 지지력 등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적정 두께를 제시하였다.

Recently the more stable roadbed is required due to the high speed and design load. Therefore the reinforced roadbed was introduced as the solution. But the thickness and stiffness of reinforced roadbed in design code is being conservatively assessed by the foreign code without considering the domestic construction condition. In this paper, adequate Young's modulus, drain capacity, freezing depth, economical efficiency, bearing capacity, construction condition and 3-D finite element method were employed to determine the proper thickness of reinforced roadbed at the embankment sec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철도 기술연구원(2003), “고속전철 선로구축물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개발 보고서.”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8), “철도토공구간 원지반 안정성 향상연구.”
  3. 한국철도시설공단(1993), “고속철도 공사시방서.”
  4. 한국철도시설공단(2003), “고속철도 전문시방서.”
  5. 한국철도시설공단(2001), “철도설계기준,” 노반편.
  6. 김철문, 이호상, 이경하, 진정훈(2007), “도로포장 설계기준 개선(동상방지층),” 대한토목학회 학회지 제 55권, 제 2호, pp.33-40
  7. 김한종, 이상진, 김재학, 박대근(2006), “콘크리트 궤도 적용을 위한 궤도/노반 인터페이스 검토,”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pp.423-431
  8. 이일화, 김현기, 황선근, 조용권(2000), "고속전철 강화노반의 침하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 6-d, pp. 681-690
  9. 이일화, 이수형, 강윤석(2006),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용 흙노반의 거동 특성,”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pp.298-304
  10. 이수형(2005), “수치해석을 통한 콘크리트 궤도 하부 강화노반의 적정성 검토,”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pp.680-685
  11. 鐵道綜合技術硏究所(1992), “鐵道構造物等 設計基準おゆ び同解說(土構造物編).”
  12. J. E. Bowles(1988), “Foundation analysis and design,” 4th edition, McGraw-Hill.
  13. D. Li and E. T. Selig(1998), “Method for railroad track foundation design,” I, II,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124, No. 4.
  14. Etsuo Sekine and Katsumi Muramoto(1995), “Bearing capacity of actual existing roadbed,” RTRI Report, Vol. 9, No. 7.
  15. Makoto Ishida, Shigeru Miura, Akiok(1997), “The influence of track stiffness on track dynamic behaviour,” OR of RTRI, Vol.38, No.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