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Perceived Family Strength and Ego-Resilience on the Adjustment of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to School

빈곤가정 아동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이성휘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 ;
  • 박정윤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 김양희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 장영은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 어성연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Published : 2009.04.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perceived their family strength,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The relative magnitude of effects of family strength,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were compared. Data were collected from 217 children in grade 4 through 6 who were attending local child welfare centers located in Seoul, Korea. The key research findings were as follows. Ego-resilience and perceived family strength were related to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in poverty. The relatively greater effect of ego-resilience implied that programs for children in poverty need to focus on develop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kills or coping strategies designed to enable children from disadvantaged environments to deal with stressful events and to promote their ego-resilience. Additionally, the recovery or enhancement of family strength and ego-resilience will be effective at protecting and solving various adaptive problems that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may experience at school.

Keywords

References

  1. 강희경(2005). 가족의 건강성과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3), 93-102
  2. 경지영(2000). 여성노인이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 경향과 우울 정도와의 관계: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고경은(2001). 빈곤아동이 지각한 가족기능과 학교적응과의관계. 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대희(2003). 청소년기 자녀가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권미나(2007). 빈곤아동의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경성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권지은(2003).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대일(2004). 취약계층 보호정책의 방향과 과제. 서울: KDI연구보고서 2004-01
  9. 김선미(2006).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요인. 충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선정(2007).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상담학과 석사학위논문
  11. 김성연(1998).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친밀감 및 신뢰감과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수정(2008). 빈곤가정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회, 25, 9-34
  13. 김순규(2006).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발달모형.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김옥선.오윤자.최명구(2005). 초등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학회, 19(3), 761-777
  15. 김윤경(2008).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효정(2008).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가족의 건강성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김효진(2008). 빈곤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분석. 보건복지포럼, 2008(5), 33-42
  18. 김희성(2002). 빈곤가정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노성향(1995).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부적응.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류연규.최현수(2003). 우리나라 아동빈곤율 수준과 변화경향:1982~2002년 도시근로자가구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16, 135-165
  21. 민경화(2000). 빈곤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영구임대 아파트 지역과 일반 빈곤지역 아동과의 비교를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박민주(2006).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박종률(2000).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접근에 관한 연구: 평택지역의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강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위험 및 보호요소가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11, 23-52
  25. 백정재(1996). 빈곤 아동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부적응행동. 숙명여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안인영(2005).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가족건강성, 학교생활적응과 우울과의 상관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양순미.유영주(2003). 자아존중감, 가족의 건강성,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농촌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9), 121-134
  28. 양주애(2005). 가족건강성 및 자아탄력성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어은주.유영주(1995). 가족의 건강도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1), 145-156
  30. 유성경(2000). 청소년 탈비행과 위험요소 및 보호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교육학연구, 38(3), 81-106
  31. 유영주(2004). 가족강화를 위한 한국형 가족건강성 척도 개발연구. 가족관계학회지, 9(2), 119-151
  32. 유윤희(1994). 학교적응.불안.학업성취간의 관계분석: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윤세은(2000). 청소년기 자녀가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과 자아정체감과의 관계-서울시 남녀교등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윤연정(2007). 가족건강성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이민호.배내윤.이금섭.최기창.이미란(2004). 경제적 빈곤이 아동 학교생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4), 311-334
  36. 이소영(2007). 가족건강성이 결혼불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이수현.최혜림(2007).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형태, 자아탄력성,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9(2), 321-327
  38. 이유미(1999).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이점순(2006).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학생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이지형(2006). 대학생이 인지한 가족건강성과 자아존중감이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이혜승(2004). 부모의 이혼과 양육형태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우울증상과 학교적응. 한국청소년학연구, 11(1), 407-427.
  42. 임정아(2005). 청소년기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 연구. 서울여자대 기독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정은희(2002). 현실요법 집단상담이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정지선(2007).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정현숙(1993). 부모의 이혼에 따른 자녀들의 적응. 아동학회지,14(1), 59-75
  46. 최선희(1999). 한국인의 가족건강성 영역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7. 허남순.오정수.홍순혜.김혜란.박은미.정익중(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48. 서울특별시청 통계. http://www.seoul.go.kr
  49. 보건복지부 통계. http://mohw.go.kr
  50. Block, J.(1982). Assimilation, accommodation, and the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3, 281-295 https://doi.org/10.2307/1128971
  51. Block, J. H. & Block, H.(1980). The role of ego-controle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52. Brooks-Gunn, J., Kleanov & Duncan, G. J.(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 296-318 https://doi.org/10.2307/1131385
  53. Garmezy, N.(1983). Stressors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43-84. NY:McGraw-Hill
  54. Huston, A. C.(1991). Children in Pover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55. Klohnen, E. 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56. McLeod, J. D & Shanahan. M. J.(1993). Poverty. parenting and children's mental health.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8, 351-366 https://doi.org/10.2307/2095905
  57. Rutter, M.(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https://doi.org/10.1192/bjp.147.6.598
  58. Saleebey(2002). The Strengths Perspective in Social Work Practice 4th ed. Bos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