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ponsors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rough marketing mix

  • 발행 : 2009.05.31

초록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오늘날 사회복지 현장에서도 경제논리의 시대에 도래하였다.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되면서 그동안 정부 재원에 의지한 많은 사회복지시설들이 다양한 자원 획득을 위해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들은 매우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다. 이러한 부족한 재원에 대한 보완적인 방법으로 사회복지시설의 실정에 맞는 후원자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체계화하여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을 위해 Fine(1992)의 7P모델 제품(Product), 가격(Price), 홍보(Promotion), 장소(Place), 생산자(Producer), 구매자(Purchaser), 조사(Probing) 등 7개 요인으로 후원자 개발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This study aims to speculate the development of sponsors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rough marketing mix. This is the time when the logics of economy is applied for the area of social welfare. Since July 2008 when the long-term care insurance system for the elderly executed, a number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which depend on governmental budget have competed for various resources, but most of them have still had serious financial difficulties. As a supplementary method to overcome the financial problem, we have to develop how to excavate and manage sponsors who fit for conditions of the facilities to secure financial resources. To develop sponsors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rough marketing mix in this aspect, this study is to present strategic methods for sponsor development in seven factors developed by Fine(1992):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producer, purchaser, and prob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선정.김성희. "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원 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연구: J기관을 중심으로," 재활복지, 제 8권, 제 1호, 68-95쪽, 2004년.
  2. 정무성,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 3권, 제 1호, 98-106쪽, 1998년.
  3. 류기형, "우리나라 모금활동의 실태와 개선방안", 사회복지, 제 115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43쪽, 1991년.
  4. 이성우,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전략 적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년.
  5. 박상수.서운석, "중국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믹스요인과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실증분석," 중국연구, 제37권, 371-395쪽, 2006년.
  6. 황성철.정무성.강철희.최재성, "사회복지행정론", 학현사, 2003년.
  7. Kotler, P & Armstrong, G. "Principles of Marketing,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2004.
  8. 임속근,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을 위한 마케팅 전략",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년.
  9. 김범수, "21세기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홍익재, 2000년.
  10. 양용희.김범수.이철호.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7년.
  11. 박은영, "사회복지기관 후원자 개발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년.
  12. 강철희, "한국인의 후원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1998년.
  13. 남금란, "민간사회복지분야의 모금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년.
  14. 박종미,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관리에 관한 연구'카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년.
  15. 조소라, "사회복지기관 후원자들의 후원행위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년.
  16. 최진균, "아동복지시설의 결연사업에 있어서 후원자 관리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년.
  17. 홍미진, "결연후원활동 지속과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년.
  18. Christopher Jencks, "Who gives to what," The Nonprofit Sector: A Research Handbook edited by Walter W. Powell, Yale University Press, New Heaven and London, 1987. 박은영, "사회복지기관 후원자 개발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쪽 재인용, 2000년.
  19. John P. Houston, "Motivation,"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85.
  20. Marshall Sewell Jr. "Retired Power: Putting it to Work," Fund Raising Management, Dec. 1988.
  21. 최미경, "비영리조직의 후원금 모금 실태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년.
  22. 한광일, "모금활동의 성공사례 119," 경기: 솔바람, 134쪽, 1999년.
  23. 임종민, "인터넷마케팅을 활용한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관련 웹사이트의 이용사례를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