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위한 PBL 교수학습모형의 설계와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for Computer Network

  • 서두원 (대덕대학 컴퓨터정보학부)
  • 발행 : 2009.03.3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대상으로 한 전문대학 학습자에 적합한 PBL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 및 구현을 다룬다. 설계된 교수학습 모형은 대덕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PBL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PBL 학습을 통해 문제 체계적으로 진행된 수업에 대한 만족을 나타냈으며 과제 해결을 위해 자료와 도구를 적절히 이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협동학습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를 학습자의 수업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BL for the computer network practice to improve learner's learning ability. This design is for college student's whose learning ability is low. I implemented the CNC-PBL in a class of second year students at Daeduk college.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showed that the CNC-PBL facilitated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키워드

참고문헌

  1. 권낙원 (2007). 권낙원, 김동엽,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2. 박동열 (2008). '전문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 학습 및 평가', 효과적인 수업전략 과정 연수자료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 제 2008-8호, pp. 11-74
  3. 박숙희 (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2판)', 학지사
  4. 최정임 (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3권 제2호: pp. 35-65
  5. Barrows(1980), 'Problem 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Y Springer Pub.
  6. Delpit(1988). The silenced dialogue: Power and pedagogy in educating other people's children, Harvard Education Review, 58, 280-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