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의류제품 구매에서의 반품행동유형 연구 - 인터넷 쇼핑몰 구매를 중심으로 -

  • Ji, Hye-Kyung (Dept. of Fashion Design, College of Arts, Hansung University)
  •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전공)
  • Received : 2008.06.26
  • Accepted : 2008.12.03
  • Published : 2009.02.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ain factors of return and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s and also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 The Questionnaires was administered 315 males and females, who had experience of clothing purchase and return in internet shopping mal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factors of return were classified into quality of product, delivery, service, consumer's change of mind, and impulse buying. Second, 4 types of consumer's return behavior were categorized into habitual, dissatisfaction in product quality, dissatisfaction in delivery, and impulse buying. Third,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s were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frequency of purchase, information search. Howeve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atisfaction of return process, dissatisfaction after return, and negative word of mouth according to the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s.

Keywords

References

  1. 권재일. (2007).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및 물류 품질이 고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김균. (2001).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연희. (2003). 온라인상에서 의류제품의 반품 경향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은정. (2005). 패션제품의 인터넷 구매중독성향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현수, 최진영. (2005). 반품물류활동의 사례 연구. 경기대학교 논문집, 49, 533-549
  6. 박광순. (2006). 인터넷 쇼핑 이용동기와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28(2), 89-108
  7. 박경애. (2006). 소비자 반품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6), 961-970
  8. 박형순.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배정훈. (2004).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패션제품 위험지각에 따른 소비자 만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서상현. (2004).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의 정보전달이 구매만족과 반품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의류패션 쇼핑몰 중심.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성기석. (2004). TV 홈쇼핑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송명화, 황진숙. (2008). 유행선도력에 따른 대행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제품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2(2), 179-189 https://doi.org/10.5850/JKSCT.2008.32.2.179
  13. 심미영. (2002). 홈쇼핑 소비자의 상품특성별 구매결정요인 및 소비자 만족도 분석. 소비자학연구,13(4), 169-199
  14. 신재민. (2007). 케이블 TV 홈쇼핑의 반품요인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이기헌. (1998). CATV 홈쇼핑 소매업의 효율적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이승아. (2000). 인터넷을 통한 의류 구매 시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21, 3(1), 121-136
  17. 임영하. (2003). 공정성 지각과 불평행동유형이 불평처리 후 만족, 재구매,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임현정. (2003). 인터넷 의류 쇼핑동기에 따른 정보탐색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장영혜, 박명호. (2005).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서비스 실패 요인과 회복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8(4), 143-162
  20. 전혜진. (2006). 의류소재의 특성과 정보가 인터넷 의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정선혜. (2003).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상품의 반품유형 및 요인분석.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정영훈. (2006). 온라인 유통 산업에서 반품 회수 물류 네트워크 관한 연구 : A 홈쇼핑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조남혜. (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 후 불만족 및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최은정. (2003). 인터넷 쇼핑몰과 케이블 TV 홈쇼핑 이용자들의 의류제품 구매특성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하지명. (2002). Cable TV 홈쇼핑 시 외모관리제품의 충동구매와 구매 후 반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6. 황진숙,. 정정현. (2005). 인터넷쇼핑 및 TV홈쇼핑 위험지각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9(5), 637-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