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연희(1996).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연희(2002).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경연.김귀연(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관계 :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 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 효과. 아동학회지. 26(6), 247-266.
- 김문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병석(1999). 관계문제로서의 정서행동장애 : 대상관계 이론적 접근. 특수교육학연구, 34(2), 257-275.
- 김영아(2000).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증상에 대한 대인 표상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나유미(2000). 또래에 대한 아동의 내적 표상모델과 또래수용 및 친구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1(4), 143-158.
- 나유미(2001). 부모-자녀 관계와 아동의 또래관계간의 연계 : 인지 표상 모델의 매개 역할. 아동학회지, 22(1), 83-96.
- 노병희(1995).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도현심(1994). 유치원 아동 및 6학년 아동의 사회적 능력 : 부모의 관심, 보호성, 아동의 성 및 출생범주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민성혜.신혜원.이영(2004).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나레이티브 표상 발달. 아동학회지, 25(6), 153-170.
- 박금옥(1998). 청소년들의 자기조정학습방략 정도와 학업성취 및 사회적 능력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응임(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애착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3), 117-129.
- 손승희(2002).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과 또래 유능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혜영.최보가(2002). 또래갈등상황에서 아동의 책략, 목표 및 또래 수용. 대한가정학회지, 40(11), 11-22.
- 유영미.이영(2001). 어머니에 대한 유아의 표상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4(1), 63-74.
- 이기영.고윤희.최성열(2004). 유아의 애착표상과 또래관계. 아동교육, 13(2), 303-313.
- 이영환.이진숙(2001).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 표상과 아버지에 대한 애착 표상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33, 69-91.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지나(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 유아의 내적 표상의 매개 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계옥(1995).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행동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insworth, M. D. (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 709-716. https://doi.org/10.1037/0003-066X.44.4.709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erk, L. E. (1994). Child Development(3rd ed.). Boston: Allyn & Bacon.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 Vol. 2. Separation. New York : Basic Books.
- Burks, V., Dodge, K., Price, J., & Laird, R. (1999). Internal representational models of peers :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problematic behavior. Development Psychology, 35, 802-810. https://doi.org/10.1037/0012-1649.35.3.802
- Cassidy, J., Kirsh, S., Scolton, K. L., & Parke, R. D. (1996). Attachment and representations of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892-904. https://doi.org/10.1037/0012-1649.32.5.892
- Crick, N. R., & Dodge, K. A. (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ntin, 155, 74-101.
- Davies, P. T., & Cumming, E. M. (1994). Mari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 An emotional security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387-411. https://doi.org/10.1037/0033-2909.116.3.387
- Domitrovich, C. E. (1998).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social adjustment : The mediating role of child perceptions of parents and peers.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Domitrovich, C. E., & Bierman, K. L. (2001).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Social Adjustment: Multiple Pathways of Influence. Merrill-Palmer Quarterly, 47, 235-263. https://doi.org/10.1353/mpq.2001.0010
-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Relation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 Relations with mot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emotional react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30, 44-55. https://doi.org/10.1037/0012-1649.30.1.44
- Gamer, P. W., Jones, D. C., & Miner, J. L. (1994).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er : Emotions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622-637. https://doi.org/10.2307/1131405
- LaFreniere, P. J., & Sroufe, A. (1985). Profiles of peer competence in the preschool : Intercorrelations between measures influence of social ecology, and relation to attachment history. Developmental Psychology, 21, 56-69. https://doi.org/10.1037/0012-1649.21.1.56
- Londerville, S., & Main, M. (1981). Security of attachment, compliance, and maternal training methods in the second year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17, 289-299. https://doi.org/10.1037/0012-1649.17.3.289
- Maccoby, E. E. (1990). Gender and relationships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45, 513-520. https://doi.org/10.1037/0003-066X.45.4.513
- Miller, P. M., Danaher, D. L., & Forbes, D. (1986). Sex-related strategies for coping with interpersonal conflict in children aged five and seven. Developmental Psychology, 22, 543-548. https://doi.org/10.1037/0012-1649.22.4.543
- Park, K. A., & Waters, E. (1989). Security of attachment and preschool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0, 1076-1281. https://doi.org/10.2307/1130781
- Rabiner, D. L., Keane, S. P., & MacKinnon-Lewis, C. (1993). Children's beliefs about familiar and unfamiliar peers in relation to their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236-243.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36
- Rudolph, K. D., Hammen, C., & Burge, D. (1995). Cognitive representations of self, family, and peers in school-aged children Links with social competence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6, 1385-1402. https://doi.org/10.2307/1131653
- Shaffer, D. R. (1994). Social & Personality Development(3rd ed.). Pacific Grove, CA : Brooks/Cole.
- Solomonica-Levi, D., Yirmiya, N., Erel, O., Samet, I., & Oppenheim, D. (2001). The associations among observed maternal behavior,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mother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8(5), 673-690. https://doi.org/10.1177/0265407501185006
- Tuner, P. J. (1991). Relation between attachment, gender, and behavior with peers in preschool. Child Development, 62, 1475-1488. https://doi.org/10.2307/113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