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컴 방법에 의한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직무분석

Job Analysis of Container Crane Operators by the DACUM Method

  • 배석태 (동명대학교 항만물류학부 항만물류시스템)
  • 투고 : 2009.10.25
  • 심사 : 2009.12.01
  • 발행 : 2009.12.31

초록

기존의 항만에서 이루어지는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교육은 표준화된 교육방식 없이 장비 기사간의 도제식 교육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항만의 생산성 저하와 항만 내 안전사고의 문제점에 노출되어 왔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에 대한 직무분석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운영인력을 육성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 컨테이너크레인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컴(DACUM) 방법에 따른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직무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직무분석 결과 총 6개의 책무와 각 책무를 구성하는 43개의 작업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장 맞춤형 교육 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 요구도 분석을 하였다. 각 작업에 대해 중요도와 난이도 및 수행 빈도를 조사하고 입직 초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 작업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직무분석 결과를 구조화하고 체계화하여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직무분야에 대한 직무모형을 제시하였다.

There have been problems regarding decreased productivity and inherent safety risks due to apprentice facility operators receiving training without a standardized education system, especially for container crane operators. This study aims to propose alternatives to educate and manage container crane operators systematically in accordance with a job analysis. The Job analysis was professional panels and a Developing A Curriculum(DACUM) facilitator. The job description on the DACUM research chart for container crane operators contained 6 duties and 42 tasks. We surveyed problems with the existing education process for container crane operators; performed job analysis according to DACUM based on the survey results, and finally developed job description, education courseware and a summary table.

키워드

참고문헌

  1. 최용석 외 3인, "고효율 컨테이너 크레인의 개념 모델 및 적용 효과 분석", "해양정책연구" 제22권, 제2호, 2007, pp. 4-12.
  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6188902h&intype=1
  3. 손애휘 "수요지향적 항만물류전문인력 공급체계 구축을 위한 지역대학의 역할 - 부산지역 대 학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1호, 2005, pp. 96-102.
  4. 한국산업안전공단 항만하역분야 안전기준 마련 연구 - 일반(비전용선)작업, 컨테이너 전용선작업, 컨테이너터미널작업, 2007, pp. 2-8.
  5. 서창교 외 1인,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pp. 7-8.
  6. W. B. Castetter, The Personnel Function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6.
  7. Cascio, W. F.(1987), Applied Psychology in Personnel Management, Prentice-Hall, Inc.
  8. 이용순 외 2인,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2, pp. 8-9.
  9. 주인중 외 3인,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pp. 7-8.
  10. 박성종 Duty, Task, Step 분석을 통한 전기 컴퓨터 분야의 DACUM 활용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연구 제6권 2호, 2003.
  11. 송화선 "DACUM 기법에 의한 영상편집자의 직무분석",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Vol.7, No.12. 2007, pp. 96-99.
  12. 채종화, "직무분석에 의한 전문대학의 물류전공교육과정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 2009, pp. 82-83.
  13. 부산신항만주식회사,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실무, 2006, pp. 31.
  14. 최상희, 탠덤(Tandem) 컨테이너크레인의 도입에 따른 터미널 적용 방안 분석, 해양물류연구 , 2009.7, pp. 69-72.
  15.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0811/e2008110317204393760.htm
  16. Norton, R.E DACUM Handbook, 2nded. The Ohio State.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