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과학적 태도 요소 선정 및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 개발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Scientific Attitudes in School, Home and Social Situations and Selection of Scientific Attitude Elements

  • 투고 : 2009.10.26
  • 심사 : 2010.05.04
  • 발행 : 2010.06.30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고찰하여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를 선정하고, 학교 실험실 상황 및 사회, 가정 상황에서 과학적 태도를 묻는 문항을 개발하여, 중학생들의 학교, 가정, 사회 상황에 과학적 태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국내 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조사하여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로 개방성, 객관성, 계속성, 비판성, 신중성, 자진성, 정직성, 준비성, 협동성, 호기심을 선정하였다.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 개발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예비문항 제작 단계', '판단 단계', '타당도 검토 단계'로 진행하였고 선정한 과학적 태도 요소와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중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는 8학년이 7학년, 9학년에 비해 유의하게 낮고, 상황별 과학적 태도는 사회, 가정, 학교 상황으로 높고, 성별로 상황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strument for scientific attitudes in school, home and social situations and select the important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Looking into the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research, the important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students should have were selected as follows: Openness, objectivity, continuousness, criticalness, prudence, volunteerism, honesty, preparedness, collaboration, and curiosity. To develop the valid instrument of scientific attitudes, we moved forward with the step of making preliminary questions, the judgment step, and the validation examination step. Based on the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and school, family, and social situations, the instrument of the scientific attitudes was developed. We discovered that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according to their grade levels, appear to be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in the 7th graders and 9th graders. The scientific attitudes in school, home and social situation appeared high in order of society, home, and school. It appeared that there were no differences by gender.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교육과학기술부, 152-153.
  2. 교육부 (1997). 초∙중등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서울.
  3. 권치순, 허명, 양일호, 김영신 (2004).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대한 학습환경의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56-1271.
  4. 김주훈, 이양락 (1986). 국민학교 자연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5.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6. 문교부 (1987). 국민학교 자연과 교육과정 해설. 문교부: 서울.
  7. 명전옥 (1996). 과학교육에서 태도 연구의 개선방안: LISREL을 활용한 연구 방법.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327-345.
  8. 박승재 (1980).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3-15.
  9.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1992). 초중고 남녀 학생의 과학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09-118.
  10.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1).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58-565.
  11. 양태연, 배미란, 한기순, 박인호 (2003). 과학영재의 과학 관련 태도와 지능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31-543.
  12. 이경민 (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3.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14. 이경훈, 우종옥 (1996). 과학 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연구 I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190-199.
  15.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16. 이미경, 정은영 (2004). 학교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46-958.
  17. 이미경, 홍미영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추이 분석 및 국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01-211.
  18. 이범홍, 김영민 (1983).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 방법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19. 이우향 (1996). 선다형 문항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 임청환 (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21. 정완호, 허명, 윤병호 (1994). 국민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65-271.
  22. 최성연, 김성연, 김성원 (2007).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27(3), 272-284.
  23. 하민수, 차희영, 김수원, 이경화 (2007). 과학 관련 태도의 성차와 관련된 사회적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7), 583-591.
  24. 하병권, 최병록, 최영재, 권치순 (1993). 과학과 교육. 형성출판사: 서울.
  25. 한안진(1987). 현대탐구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26. 황정규(1991). 학교학습과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서울.
  27. Anderson, R. E. (1970). Developing thinking through science. Prentice Hall Inc.
  28. Carin, A. A., & Sund, R. B. (1985).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A Bell & Howell Co: Ohio.
  29.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https://doi.org/10.1002/sce.3730620411
  30. Gard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1), 1-41. https://doi.org/10.1080/03057267508559818
  31. Gogolin, L., & Swartz, F. (1992).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nquiry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of nonsci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87-504. https://doi.org/10.1002/tea.3660290505
  32. Haney, R. E. (1964).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attitudes. The Science Teacher, 31(8), 33-35.
  33. Hill, O., Pettus, W., & Heldin, B. (1990). Three studies of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of blacks and females toward the pursuit of science and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4), 289-314. https://doi.org/10.1002/tea.3660270403
  34. Klopfer, L. E. (1971). Evaluation of leaning in science. Mcgraw-Hill: New York.
  35. Kozlow, M. J., & Nay, M. A. (1976) An Approach to Measur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0(2), 147-172. https://doi.org/10.1002/sce.3730600203
  36. Krynowsky, B. A. (1988). Problem in assessing student attitude in science attributes of scientist. Science Education, 72(4), 575-564. https://doi.org/10.1002/sce.3730720504
  37. Lind, K. K. (1991).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Delmar Publishers Inc: New York.
  38. Moore, R., & Sutman, F. (1970). The Development, Field Tes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of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2), 85-94. https://doi.org/10.1002/tea.3660070203
  39. Norris, S. P., & Philips, L. M.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of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4), 224-240. https://doi.org/10.1002/sce.10066
  40. Parker, V., & Gerber, B. (2000). Effects of a science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grade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5), 236-24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0.tb17263.x
  41. Reynolds, A. J., & Walberg, H. J. (1992).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An Extension to school.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4(3), 371-382. https://doi.org/10.1037/0022-0663.84.3.371
  42. Schibeci, R. A. (1982). Measuring student attitude: Semantic differential or Likert instruments? Science Education, 67(4), 565-570.

피인용 문헌

  1.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을 고려한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과 활용에 대한 탐색 vol.33, pp.2,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466
  2. 초등학생 과학 학습정서 검사 도구 개발 vol.33, pp.7,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67
  3.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서 속성배추를 활용한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이 초등학생의 흥미에 미치는 영향 vol.35, pp.3, 2010,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3.336
  4.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 검사도구에 대한 조사 연구 vol.45, pp.1,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41
  5. '계절 변화'에 대한 탐구적 과학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10, pp.3, 2010,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3.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