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음의 생성을 통해본 정수비의 응용

The Application of Integer Ratio in Making Eastern and Western Notes

  • 투고 : 2010.09.13
  • 심사 : 2010.11.08
  • 발행 : 2010.11.30

초록

특정 쟁수비가 음의 생성에 어떻게 이용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서양의 피타고라스 음계를 만드는 과정 중 올려쌓은 방법과 동양의 삼분손익법에 의한 음계가 지리적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동일함을 수치적으로 밝힌다.

Explain concretely how to apply some integer ratios in making Eastern and Western notes, and show numerically that the chromatic scale coming from the upholding Pythagoras method in Western and the Sambunsonikbub in Eastern are perfectly equal even if they are far from geographically.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성숙 (2002). 수학과 음악, 한국수학사학회지15(2), 93-100.
  2. 김홍종 (2009). 문명 수학의 필하모니, 파주 : 효형출판.
  3. 윤명원.허화병.조창규.김동현.김요섭 (2008), 한국음악론, 파주 : 음악세계.
  4. 이동복 (미발간). 악학궤범의 권일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을까요?
  5. 장사훈 (1985). 최신국악총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6. Ulrich Michels (2000). 음악은이, 서울 : 음악춘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