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 of Adolescent Self-Leadership and Manners on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청소년의 셀프리더십이 예절수행 및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 Kim, Kyoung-A (Sookmyung Global Leadership Institute, Sookmyung Women's Univ.) ;
  • Jang, Hyo-Ju (Dept. of Child Welfare, Studies, Sookmyung Women's Univ.)
  • 김경아 (숙명여자대학교 숙명리더십개발원) ;
  • 장효주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Received : 2010.06.21
  • Accepted : 2010.11.01
  • Published : 2010.12.31

Abstract

This research examines the importance of self-leadership and manners in enhancing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adolescents. The findings are used as part of a practical strategy to develop strong high school cultures. The data were obtained by administer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to high students adolescents residing in Seoul and Gyeonggi. A total of 316 questionnaires were used as the final data for this study. Statistical analyses were carried out using SPSS/PC.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dolescent's self-leadership greatly influenced the student's manners.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manners and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Third, a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self-leadership competency and implementation of manners made a comparatively high contribution to the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Therefore, the degree of th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use of manners in order to maintain harmonious relationships with others leads to a healthy and happy scholastic life for the student.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1. 곽수란(2006).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6(1), 1-26.
  2. 교육과학기술부(2004). 자기 리더십 프로그램.
  3.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4. 국립국어원(2008). 표준국어대사전.
  5. 권정호, 김동원, 이윤식, 이윤희, 이재석, 이지연(2008). 인간관계와 리더십. 양서원.
  6. 김경아(2003). 청소년의 예절수행 세대전이 및 가정생활건강성-어머니와 청소년기 자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경아(2010). 청소년을 위한 '봉사와 리더십: 지혜로운 리더'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II: S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147-163.
  8. 김경호(2004).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 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김득중(1997). 실천예절개론. 서울: 교문사.
  10. 김명옥(2000). 중등학교 예절교육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민정(2007).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김순희(2002).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연선(2008). 셀프리더십이 팀웍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특급호텔 Wine & Dining Restaurant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김윤정(2010). 부모와의 대화정도와 모의 취업여부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신체평가 및 예절수행.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김정남(2008).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김채희(2010). 청소년의 스포츠참가와 사회연결망, 사회적지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17. 김희진(2009). 고등학생의 생활예절수행과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남진희(2009).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와 대인관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국제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문은식(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 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 박동수.이희영(2002). 자기유능감과 직무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셀프리더쉽의 매개작용. 인사조직연구, 10(1), 135-159.
  21. 박명숙(2006). 중학생을 위한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박용진(2009).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 건강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설재연(2006). 학생의 교사신뢰,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성우경(2010). 청소년의 셀프리더십과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손미혜(2008). 고등학생의 외모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손미혜(2008). 고등학생의 외모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손하종(1998). 예절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생활과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심수정(2003). 중학생의 또래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안영복(1984).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 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엄완용(2007).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1. 여성가족부(2010). 청소년 언어순화길잡이.
  32. 윤영남, 최은수(2008).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성인학습자의 셀프리더십 수준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HRD연구, 4(2), 41-64.
  33. 이기호(2007). 교사가 지각하는 멘토링과 셀프리더십.변혁 적지도성 및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4. 이명숙(2006). 유아 셀프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5. 이승덕(2006). 상사의 수퍼리더십이 부하의 셀프리더십과 개인학습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이옥재(2003).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중학생의 생 활양식 변화와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이정우, 김경아(1997). 기혼여성의 생활예절 가치의식과 생활 예절 수행. 생활과학연구소, 12(1), 39-56.
  38. 이정우, 김경아(2002). 청소년의 예절수행 정도와 가정생활건강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6(2), 27-42.
  39. 이정우, 김경아(2004). 청소년의 예절수행 정도와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8(2), 79-95.
  40. 이재정(2010). 공립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임수경, 이형실(2007).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3), 169-183.
  42. 장혜숙, 최배영(2009). 청소년의 배경변인,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성향이 예절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3(2), 23-41.
  43. 정진홍(2007).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21세기북스.
  44. 최자윤(2009).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최지경(2004). 청소년의 대인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최창욱(2001). 청소년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7. 통계청(2010). 2010 청소년 통계 요약. www.kostat.go.kr
  48. 하명희(2010). 예절 인지와 실천 및 학교 예절교육 요구도 분석: 학생, 학부모, 교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하현주(2007).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0. 한민경.한윤정(2009). 미술활동을 통합한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3), 7-31.
  51. 한상훈(2006).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473-488.
  52. 대전일보(2009. 12. 14.). 오늘 송년모임 갖는 미래교육 시민포럼.
  53. Bennis, W. G., & Nanus, B.(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Harper & Row.
  54. Berardi, A. J.(2001). 이덕열 역(2003). 서번트 리더의 조건. 서울: 시아출판사.
  55. Chong, W. H., Han, V. S., Quek, C. L., Yeo, L. S., & Ang, R, P.(2010). Teacher-student relationship: The influence of teacher interpersonal behaviors and perceived beliefs about teachers on the school adjustment of low achieving students in asian middle school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1(3), 312-328. https://doi.org/10.1177/0143034310366207
  56. Covey, S.(1998). 김경섭.유광태 역(2003).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57. DiLiello, T. C.(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The impact of self-leadership on innovation and creativity.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La Verne.
  58. Elloy, D. F.(2006). Superleader Behaviors And Self-Managed Work Teams: Perceptions Of Supervisory Behaviors, Satisfaction with Growth, And team functions. Journal of Business & Economics Research, 12(4). 97-102.
  59. Erath, S. A., Flanagan, K. S., & Bierman, K. L.(2008). Early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Associations with friendship and peer victimization. Socia Development, 17(4), 853-870.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458.x
  60. Guglie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61. Heifetz, R. A.(1994). Leadership without easy answer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62. Hinshow, R. P.(1942). The Concept of Adjustment and Problem of Norms, Psychology review, 49, p.285.
  63. Houghton, J. D., Bonham, T. W., Neck, C. P., & Singh, K.(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personality: A comparison of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4), 427-441. https://doi.org/10.1108/02683940410537963
  64. Houghton, J. D., & Neck, C. P.(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pp. 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65. Houghton, J. D., & Yoho, S. K.(2005). Toward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when should self-leadership be encouraged? Journal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Studies, 11(4), 65-84. https://doi.org/10.1177/107179190501100406
  66. Kahn, M. A.(2000). Self-leadership: Factors Influencing self-managing activities of professionals in for-profit organization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the American University.
  67. Karnes, F. A., & Bean, S. M.(1997). Leading the way to leadership. Parenting for High Potential, 20, 8-9.
  68. Kathryn, R W., Carolyn, M., B., & Kathryn, A. C.(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2), 195-203.
  69. Latham, G. P.(1989). Behavioral approaches to the training and learning process, by L. L. Goldstein(ed). In Training and Development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70.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Inc.
  71. Linden, J. A., & Fertman, C. I.(1998). Youth leadership: A guide to understanding leadership development in adolescent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Inc.
  72. 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 585-600.
  73. Manz, C. C.(1990), The art of self-leadership, Executive Excellence, 7(8), pp.7-8.
  74. Manz, C. C.(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75. Napolitano, C. S., & Henderson, L. J.(1998). The leadership odyssey: A self-development guide to new skills for new times. San Francisco: Jossey-Bass.
  76. Northouse, P. G.(2001). 김남현, 김정현 역(2007). 리더십. 서울: 경문사.
  77. Post, P.(1997). Emily Post's Etiquette(16th ed). Harper Collins Publishers.
  78. Prussia, G. E., Anderson, J. S., & Manz, C. C.(1998).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s: The mediation influence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 523-538. https://doi.org/10.1002/(SICI)1099-1379(199809)19:5<523::AID-JOB860>3.0.CO;2-I
  79. Spencer. M. B.(1999).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The application of an identity focused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34, pp. 43-57.
  80. VanSandt, C. V., & Neck. C. P.(2003). Bridging ethics and self leadership: Overcoming ethical discrepancies between employee and organizational standard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3(4), 363-387. https://doi.org/10.1023/A:1023009728390
  81. Wall, T. A., & Little, T. D.(2005), Relations among personal agency,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1), 2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