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전철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연구

The Feasibility Study of a Light Rail Transit Development

  • 남두희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 임관수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발행 : 2010.02.26

초록

경량전철시스템은 대도시내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간선교통, 지하철 노선이 닿지 못하는 지역의 교통수요를 기존 지하철에 연결시키는 개념의 지선 및 순환교통, 그리고 공항, 위락지역 등 대단위 교통 밀집지역의 접근교통 등의 역할을 한다. LIM, 노면전차, 모노레일 도입시 시장성과 경제성분석을 통해 각 시스템의 도입 타당성을 제시하고 국내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 및 향후 국외 시장의 선점효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경량전철의 특징 및 국내외 도입현황을 분석하였으며,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산업연관분석을 하여 매출 및 부가가치를 전망하고 최종적으로 비용-편익 분석을 수행한 결과 대상 시스템 모두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비용편익비율은 향후 경량전출 도입은 효율성으로 의미하기 보다는 사업성의 유무 판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모든 시스템에 있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만큼, 노선별 특성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경량전철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Light rail is an electric railway system, characterized by its ability to operate single or multiple car consists (trains) along exclusive rights-of-way at ground level, on aerial structures, in subways or in streets, able to board and discharge passengers at station platforms or at street, track, or car-floor level and normally powered by overhead electrical wires. Depending upon the specific system, the light rail lends some major advantages to urban settings. The evaluation of light rail technology as a potential component of regional transit systems has been the subject of extensive studies throughout the country in the past decade. For the study, feasibility was defined as "the ability of an LRT system to achieve certain level of transportation market in comparison with other transportation alternatives." This paper describes the feasibility study to evaluate a proposed light rail development project. The minimum are those LRT systems that would met to make a project feasible for further evalu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건설교통부 (2005), "Advanced AGT System의 적용성 분석 및 조사연구."
  2. 건설교통부 (2006), "대중교통기본계획(2007-2011)."
  3. 미래철도DB http://www.frdb.wo.to
  4. 한국신교통협회 http://www.konta.or.kr/
  5. 한국교통연구원 (2007), "도시교통 특성을 고려한 도시철도 시스템 평가방안."
  6. 한국토지공사(2007), "김포양촌지구 택지개발사업 경전철 기본구상 연구용역."
  7. 한국개발연구원 (2004), "도로. 철도 부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 4판)."
  8.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2005),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9.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8), "경제적 측면에서 바이모달트램 시스템의 국내도시 적용성 검토."
  10.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6),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적용성 검토 연구."
  11. 이연호, 이영섭, 조택희 (2008) "경량전철 국산화의 경제적 파급 효과,"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 11 권, 제 4호, pp. 424-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