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 총론,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II): 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계영희.김진숙, 수학 가르치기, 서울 : 경문사, 2003.
- 권미량, 유아교육과정, 서울 : 청목출판사, 2009.
- 김민경.홍혜경.이지현.이정욱,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서울 : 교우사, 2006.
- 김진숙,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과정과 결과, 유아교육연구 27(1) (2007) , pp. 5-35.
- 노선숙, 미국 수학교육 동향에 관한 소고, 교과교육연구 4 (2000), pp.171-186.
- 문미옥,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이해, 한국유아교육학회 2008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8), pp. 96-119.
- 문미옥,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검토내용과 개정절차가 유치원교육과정 발전사에 주는 의미와 과제, 유아교육연구 28(3) (2008), pp. 195-224.
- 문미옥,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 창지사, 2008.
- 박재환, 유아교육과정, 서울 : 형설출판사, 2006.
- 방인옥.박찬옥.이기현.김은희, 유아교육과정 3, 고양 : 정민사, 2009.
- 윤진주.유지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반영 정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9(4), (2009), pp. 217-239.
- 이기숙.김정원.이현숙.전선옥, 영유아교육과정, 고양 : 공동체, 2008.
- 이정희.이지현,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 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2004), pp. 351-369.
-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3, 파주 : 양서원, 2005.
- 최윤정,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국제비교연구 : 8개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4), (2005), pp. 5-31.
- Nadine S. Bezuk, Lisa L. Clement, Integrating the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2000 - A Sampler, Ohio: Merrill Prentice Hall, 2000.
- Kathleen Cramer, Lee Karnowski, "The Importance of Informal Language in Representing Mathematical Idea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January, 332-335, 1995.
- F. Fennell, H. Bamberger, T. Rowan, K. Sammons, and A. Suarez, Connect to NCTM Standards 2000: Making the Standards Work at Kindergarten,Chicago: Creative Publications, 2000.
- S. W. Harte, M. J. Glover, "Estimation is Mathematical Thinking," Arithematic Teacher, October, 1993.
- Ramakrishnan Men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Through Student-Constructed Question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May, 530-532, 1996.
- Christine L. Myren, "Encouraging Young Children to Solve Problems Independently,"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October, 72-76, 1996.
- Nah, Kwi Ok, "Mathematical Content and Processes i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Comparison to the NCTM Standards,"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 12, No. 1, pp. 431-463, 2005.
- NAEYC, "Guidelines for appropriate curruculum content and assessment in programs serving children ages 3 through 8," Young Children, 30, 21-38, 1991.
- NCTM,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NCTM, 2000.
- Alfred S. Posamentier, Making Pre-Algrbra Come alive, California:Corwin Press, 2000.
- Schwratz, S. L., Robin N. F., Desinging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Boston: Allyn, Bacom, 1982.
- Randall J. Souviney,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2nd, New York:Maxwell Macmillan International, 1993.
- Tyler, R. W., Basic Principles of Current and Instruction,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9.
- Karl F. Wheatley, "Promoting the Use of Content Standards: Recommendations for teacher Educations," www.naeyc.org/resources/journal,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