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Stress on Self-efficacy and Daily Stres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부모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가 학령기 아동의 자기 효능감과 일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Ha, Mi-Jung (Graduate School, Univ. of Incheon) ;
  • Jang, Young-Ae (Dept. of Consumer Science and Child Development, Univ. of Incheon)
  • 하미정 (인천대학교 대학원) ;
  • 장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Received : 2010.01.29
  • Accepted : 2010.03.11
  • Published : 2010.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stres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fficacy and daily stress. The subjects were 355 children selected from 4 elementary schools and their mothers. Data was collected using the parenting efficacy index, parenting stress index, children's self-efficacy inventory and children's daily stress inventory. Data was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the t-test, one way ANOVA(Duncan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showed that there were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child's grade, gender, scholastic achievement, mother education, father education, and income. There were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ren's daily stress according to the child's grade, gender, and scholastic achievement.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d that the maternal parenting efficacy and children's self-efficacy, especially self-confidence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and indicat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hildren's daily stress.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d that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self-efficacy ha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and indicat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hildren's daily stress. It was also found that scholastic achievement, educational distress of the mother, father education were significant predictors of the children's self-efficacy, and healthy parenting ability, father education, stress of a difficult child, scholastic achievement, gender were all significant predictors of the children's daily stress.

Keywords

References

  1. 강민정(2004) 장애아 형제를 위한 집단 놀이치료가심리사회적 적응과 가족응집성에 미치는 영향.대구대 재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고영미(1996)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가족변인과 성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광운(2002) 스트레스 요인과 우울정도와의 관계분석.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미영(1999)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일상스트레스 및 대처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영숙(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순덕(2005) 아버지에 대한 역할기대 및 역할수행간 차이와 청소년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해미(1994) 자녀양육행동과 관련된 부모의 스트레스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현정(2005) 어머니의 자기효능감과 양육행동 및아동의 성취동기가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4(4), 547-559.
  9. 서영미(2001)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손화희(1990)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와학령기 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신관호(1996) 아동의 신체존중감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적 차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2.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심영현(1981)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훈육방법과 자아개념과의 상관연구-아파트 지역의 핵가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안경영(1992) 어머니의 언어상호작용 유형이 아동의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양혜영(1998)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스트레스. 제6회 학술대회-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삼성복지재단 119-144.
  16. 염현경(1998)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오순환(1991)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아동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우희정(1993) 가정환경과 아동의 자기효능감 간의인과모형 탐색.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우희정(1994) 아동의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에 관한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2), 60-67.
  20. 윤현선(2005)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윤혜정(1993) 청소년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규순(2000)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습동기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동영(1997)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면수(200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은숙(1994) 아동과 어머니의 자기효능감과 아동우월성의 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진용(1990) 어머니-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의자기존중감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춘인(2001) 초등학생과 중학생 및 부모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현정(1997) 어머니가 인식하는 자녀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현주(1998)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태도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30. 장기묘(2003) 초등학생과 자기효능감 및 학습양식과학업성취와의 관계. 춘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장미선(2002) 청소년기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미치는 개인변인과 가족변인.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장영애(2008)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어머니,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양육참여도 영향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9(1), 87-99.
  33. 조승우.김아영(1998) 초등학교 아동의 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 및 자기효능감과의관계. 교육과학연구 27, 71-88.
  34. 전은영(2004)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효능감에따른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차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전춘애.박성연(1998) 어머니 자녀 양육스트레스와관련된 심리사회적 변인들. 한국가정학회지 16(1),1-11.
  36. 정용(198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개념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정혜인(2002)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효능감과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주이분(1982) 유아의 자아개념과 가정환경변인과의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진은영(2001)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정상경험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40. 차인수(2001) 자기효능감과 사회성 및 학업성취와의관계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차정은(1997)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을 위한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42. 최성윤(1991) 아동기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최정미.우희정(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지13(3), 361-369.
  44. 최형성(2002)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및 스트레스와아동의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5. 최형성.정옥분(2000)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척도의개발. 아동학회지 22(3), 1-15.
  46. 한미현(1993)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7. 한미현.유안진(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104, 49-64.
  48. 한세영(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한혜진(2002) 자기주장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0. 홍강의(1998) 어린이의 스트레스와 부적응 행동 및대처방안. 제6회 학술대회-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삼성복지재단, 147-174.
  51. 홍희란(2002)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황혜자.최윤화(2003)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사회과학논집 22(1), 285-304.
  53. Abidin RR(1990) Parenting stress index(PSI): ManualPediatric PSYC.
  54. Bandura A(1982)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37, 122-147.
  55. Bandura A(1997) Self-effcacy: The exercise of Control.New York: W.H. Freeman and Company. 12-36.
  56. Belsky J(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57. Coleman PK, Korraker KH(1997) Self-efficacy andparenting qualify: Findings and future applications.Developmental Review 18, 47-85.
  58. Chandler LA(1993) Stress response scale: A measure ofbehavioral maladjustment in children.
  59. Crnic KA, Greenberg MT(1990) Minor parenting stres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1628-1637. https://doi.org/10.2307/1130770
  60. Elkind D(1984) All grown up and no place to go. NJ:Addison-Wesley Publishing Co. 13-34.
  61. Johnston C, Mash EJ(1989) A measure of parenting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linical Childpsychology 18(2), 167-175.
  62. Mash EJ, Johnston C(1983) Parental perception of chidbehavior problems, parenting self-esteem, andmothers' reported stress in younger and hyperactiveand normal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and Clinical Paychology 51, 86-99.
  63. Newman(1983) Study guide to accompany developmentthrough life. Homewood: Dorsey Press. 2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