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으로서의 인형극 활용 방안연구

A Use of Puppet Performance as the Public Library Cultural Program

  • 투고 : 2010.02.09
  • 심사 : 2010.03.21
  • 발행 : 2010.03.30

초록

도서관 고유의 문화프로그램의 개발은 도서관에서만 생산 가능한 정보를 교육정보로 가공하여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로 하여금 도서관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고, 도서관 정보 활용을 확대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면에서 어린이를 위한 문화프로그램으로 인형극공연을 제안하며, 공연이 도서관 문화프로그램으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정착하기 위하여 담당자가 시행하여야 할 프로그램 운영 방안과 이용자서비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운영방안은 이용자서비스 측면, 장서개발 측면, 정보 제공서비스 측면, 타기관연계 측면으로 구분하여 프로그램 시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용자서비스 측면으로 공연 관람, 전시회 기획, 독서프로그램 기획, 인형극 감상후 문화프로그램 기획, 동호회 혹은 동아리 기획, '인형극 워크숍' 연수기획, 도서관프로그램 기획방안에 대하여 기술하고, 장서개발 측면에서 도서관자료 활용 및 장서확장의 효과, 정보활용 교육을 기술하며, 타 문화기관과의 연계방안을 기술하였다.

The development of library cultural programs provides educational information which can only be produced from library. It helps user's to recognize the value of library, and aims at expanding the usage of library information. This paper indicates "children puppet performance" is possible ways to find library identity in providing cultural programs, and suggests guidelines for managing the programs and supporting users.The program management section is divided into several aspects; user service, development of book collection, information service, and advertisement. In terms of user services, the paper suggests watching performances, exhibition projects, creation of related societies, puppet workshop training, and developing library cultural programs. In the development of library collections, the paper indicates usage of library resources, the effects of expanding book collection, education on information usage. In cooperating section, this paper will see the ways to connect library cultural programs to other cultural institutions.

키워드

참고문헌

  1.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2009. 과천시 공공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2. 교육부. 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시안. 교육인적자원부.
  4. 김삼성. 1998. 인형극 중재전략이 일반아동의 장애수용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5. 김은이. 1997. 기독교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인형극 활용 가능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김정은. 2001.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수행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7. 김흥국. 2000. 경력개발 이론의 평가와 연구방향. 인적자원개발연구, 2(2): 1-40.
  8. 문화관광부. 2007. 도서관 문화프로그햄 지원방안. 서울: 문화관광부.
  9. 문화관광부 2007.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모형 및 운영매뉴얼에 관한 연구. 서울: 문화관광부.
  10. 임영심. 1996. 유아의 동화 표상활동에 대한 지도방안 모색. 유아교육연구, 16(2): 27-47.
  11. 이금숙, 김현, 홍혜경. 2008. 인형극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7(1): 133-153.
  12. 유승연. 1992. 유치원의 유아문학 활동 현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전원우, 전병호. 2006. 인형극의 이미지 형성과정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4(1): 242-245.
  14. 최윤정. 1995. 연극놀이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15. J. Robotham & L. LaFleur. 1976. Library Programs: How to Select Plan and Produce Them. Metuchen, N. J., Scarecrow Press. pp.vii-viii.
  16. Ken Robinson. 2001. Out of our Mind, Capstone: London. p.111.
  17. Veiga, J. F. 1983. Mobility Influences during Managerial Career Stages. Academy of Journal, 26: 64-72. https://doi.org/10.2307/256135
  18. 인형극단 동화가꽃피는나무
  19. 인형극단 리틀스타
  20. 인형극단 사과나무
  21. 서울 인형극회
  22. 인형극단 앨리스
  23. 극단 영(影)
  24. 인형커뮤니케이션
  25. 극단 친구
  26. 인형극단 친구들
  27. 인형극단 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