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CORM-based Contents Organization System on Learners' Level

SCORM 기반의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시스템

  •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Received : 2009.12.24
  • Accepted : 2010.02.09
  • Published : 2010.05.31

Abstract

Many e-learning systems adopts SCORM as an e-learning standard. E-learning systems evaluate and apply the learning difficulty in order to improve the studying efficiency. But, it is hard to change the learning difficulty and provide the customized learning contents during studying in SCORM. Because it is difficult to provide the customized contents to learners by changing the learners' level at runtime and to control optional learning.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SCORM-based Contents Organization System on learners' level(SCOS) for complementing the SCORM's weakness. SCOS re-evaluates a learner's level whenever the learner's level is changed during learning, and provides customized contents on the learner's level.

많은 이러닝 시스템들은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러닝 시스템들은 학습자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 난이도를 평가하여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SCORM은 런-타임 시 학습자의 수준 변화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 제공이 어렵고, 선택적 학습을 제어하기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학습도중에 난이도를 변경하면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CORM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습 도중 학습자의 수준 변화에 따른 학습자의 수준을 재평가하여, 변화된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수준별 콘텐트 구성 시스템(SCOS)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 단원 학습 도중 퀴즈가 제시되는 시점을 불규칙적으로 지정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향후에는 보다 정밀한 수준 평가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완할 계획이다.

Keywords

References

  1. 한향숙 외 4명, "SCORM 기반의 e-Learning 시스템에서 적응형 학습자 수준 판단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 30 No.1, pp.566-568, 2003.4
  2. 신종우, 강석훈, "SCORM 기반의 학습자 수준별 학습 시스템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30 No.2, pp.559-pp.561, 2003.10
  3. 김철현 외 2명, "SCORM 기반 학습 콘텐츠 난이도 분석",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B, Vol. 32 No.1, pp.358-pp.360, 2005.7
  4. 정화영, 홍봉화, "효율적인 이러닝 시스템 개발을 위한 SCORM API 상호 연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33 No.12, 2008.12, pp.441-pp.446, 2008.12
  5. Kwang-Hoon Kim, Hyun-Ah Kim, and Chang-Min Kim, "SCO Control Net for the Process-Driven SCORM Content Aggregation Model", ICCSA2005, pp.38-pp.47, 2005.5
  6. 이은경, "문항반응 평가도구를 이용한 학업 성취도 평가 시스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8
  7. "SCORM 2004 3rd Edition: Sequencing and Navigation, Version 1.0", 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2006

Cited by

  1. 휴먼 케어 콘텐츠 기반의 재활 훈련 장비의 사용성 평가 연구 vol.27, pp.2, 2010, https://doi.org/10.5391/jkiis.2017.27.2.157
  2. 학습 상태에 기반한 맞춤형 난이도 측정을 위한 척도 설계 vol.11, pp.3, 2020, https://doi.org/10.15207/jkcs.2020.11.3.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