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자(2005).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대호(2006).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미란(2006).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학교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명자(1993). 여가활동과 행복한 노후생활의 향유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김기연(1996). T-집단경험이 여고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석기(2000).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권효진 외(2008).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이 집단따돌림 피해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0(1), 46-67.
- 노희월(2000). 자기성장 집단상담에 의한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향상,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 박성미(2009).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문화접근적 상담프로그램 개발,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1(2), 187-198.
- 박연숙(2006).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민아(2002).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 서봉연(1998). 자아정체감의 정립과정, 청년심리학, 101-136, 서울:중앙적성출판사.
- 설수인(1990). 집단상담이 여학생의 인성 특성 및 적응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양미희(2005).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정혜(1991). 자아존중감, 성역할정체감, 진로의식성숙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영선(2005). 자기성장 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장호, 김정희(1992).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 이종오(2002). 자기성장 집단상단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기봉(1997). 레저 스포츠활동 참여와 생활만족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용택(2003). 중학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위덕대학교 대학원.
- 이형득 외(1979).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경상대논문집, 19, 195-208.
- 임민아(2007).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대학원.
- 정경희(2009). 학생상담자원봉사자를 통한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남자 고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교육대학원.
- 조홍숙(2007). 학급단위의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친구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은주(2003). 감정지능과 학교생활 만족도와 사회성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대학원.
- 한덕웅 외(1992), 대학생들의 생활 주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1992. 447-462.
- 황상하(1995).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Aagiilar - Gaxiola, S.(1984). The structure of self-perceived quality of Life of men and women graduat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es, New Orleans, LA, 11.
- Brown, J. D. & Mankowski, T. A, (1993). Self-esteem and self-evaluation: Change mood and the way you see you.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3), 421-430. https://doi.org/10.1037/0022-3514.64.3.421
-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H. Freeman and Co .
- Dusek, J. B. & FlahertY, J. F. (1981). The development of the Self - concept during the adolescent year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4), 322-325.
- Erikson(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 W. Norton & co.
- Medley, M. (1980). Life Satisfaction acres four stages if adult life,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and Human Development, 31, 448-455.
- R. C. & Demo, D. H. (1983). Situational and trans-situational determinants of adolescent self-feeling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824-833. https://doi.org/10.1037/0022-3514.44.4.824
- Rosenberg. M.(1965). Society and adolescents self-image, princeton, N.Y.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esoner, R, W.(1982). Building Self-Esteem, Calf: CPP.
- Rosers, C. R(1961).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h to Mifflin.
- Savin-Williams, James, W. (1890).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New York: Henry Holt.
- Tafarodi, R. W. & Swann, W. B. Jr. (1995). Self-liking and self competence as dimensions of global self-esteem: initial validation of a measur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65(2), 322-342.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6502_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