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홍보_2010 우수종계장 - 종축 능력 향상을 위한 종합평가제 실시

  • Published : 2010.05.01

Abstract

종축업 등록제 시행으로 종계장은 큰 폰 증가했지만, 과거 허가제였던 종축업에 대한 법적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 등록제로 전환되면서 영세한 농가들의 참여로 전문성이 떨어지고, 질병에 노출되면서 생산성이 하락하는 결과를 낳았다. 총 509 농가 종계장 가운데 등록종계장은 373 개소 (73.3%)와 미등록종계장중 육성전문농장은 25개소 (4.9%), 성계사육농장은 111개소 (21.8%)를 차지하면서 (2010년 2월 기준) 종계시육시설이 노후화되거나 미비한 농가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는 국내 양계산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종축장의 위생수준과 종축 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해 종돈장에 이어 올해 초 종계장을 대상으로 '우수종계장 종합평가사업'을 진행했다. 주최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국립축산과학원, 시행기관은 종축개량협회(종돈)와 대한양계협회(종계)에서 진행한 이번 사업은 우수농장을 꼽아 시설 및 운영자금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1차 산업의 전문화와 청정화를 가속화해 종계장간의 자율경쟁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종계장 평가를 통해 양계농가에 종계 선택 지표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말부터 대한양계협회를 비롯해 국립축산과학원, 국립수의과학검역원, 한국계육협회, 농협중앙회에서는 신청한 농가를 대상으로 평가에 참여한 32개 농가 중 서류심사를 통과한 16개 농가를 대상으로 실사위원이 현지 점검을 통해 지난 3월 19일 총 7개의 우수종계장을 선발했다. 본지를 통해 종계장의 평가기준에 따라 현장 실시를 통해 선정된 총7개소 농장을 소개해 농가 선택지표에 도움을 주고자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

종돈장 선 시행에 따라 종계장도 생산성 향상 효과 기대

축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종축의 위생수준, 종축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종축 사육에 대한 법적 강제성이 없다보니 사양가의 전문성과 위생수준이 미흡한 종축업체가 난립한 가운데 정부는 전문성 확보와 청정화 사육을 유도하기 위해 법적인 규제(강화) 보다 선두농가를 홍보해 자연스럽게 계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하는데 의미를 두고 이번 사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지난해 종돈장에 대한 종합평가가 우선적으로 실시되었다. 전국 127개소가운데 60개의 종돈장이 평가에 참여했고, 현지실사를통해 14개의 우수 종돈장이 지정되었다. 이렇게 지정된 우수 종돈장은 종축시설 현대화사업과 시설 및 운영자금 등 인센티브가 포상으로 제공되었다. 또한 우수 종돈장 홍보를 통해 모돈 판매가 활성화되었고, 우수 종돈장에 포함되지 않은 종돈장은 청정 종돈수입, 시설개선 추진 등 종돈장 청정화 가속화 등 긍정적인 효과까지 낳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표1. 종계장 종합평가 추진과정

현지실사와 평가위원회를 통해 7개소 우수종계장 선발

정부는 전 종계의 질병감정 및 사후관리를 통해 국내 양계 생산성 향상과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증대를 위해 지난 2009년 하반기, 우수종계장 종합평가사업을 진행키로했다.

업계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평가위원회(국립축산과학원, 수의과학검역원, 대한양계협회, 전북대학교, 양계전문수의사등총 8인)와현지실사단(국립축산과학원,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대한양계협회, 한국계육협회, 농협중앙회 등 5개 기관)을 구성해 종계장의 평가기준 및 현지실시요령 등을 마련했다.

지난 2010년 3월 초까지 접수한 결과 1차 서류선발을 통해 16개의 종계장이 선발되었고 1차 선발된 종계장을 중심으로 현지실사 요령집에 의거 사육규모, 위생·방역관리 실태, 혈통관리, 종축검정실적, 종계장 입지 조건 등 세분화된 항목을 점수화(참고. 2010 종계장 종합평가 배점기준표)해 100점만점으로 2차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현지실사는 사전예고를 거치지 않고 신청 종계장 및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한 결과 최종 7곳의 우수종계장이 선발되었다.

표2. 2010년 선발된 우수 종계장(총 7개소)

참고. 2010 종계장 종합평가 기준 배점기준표(육용종계 기준)

우수 종축장 홍보 및 지원

최종 평가 후 우수 종축장으로 선정된 7개소 농장은 운영자금과 시설자금이 지원된다. 운영자금(종계장 7개소, 2,500백만원, 3∼5억원, 2년거치일시, 연리 3%)은 상위 2개소는 각각 5억원씩 총 10억원이 그리고 중위 5개소는 각각 3억원씩 총 15억원이 제공된다. 한편, 시설자금(종계장 2개소×20억원×70%×50%(1년차)×80%(신청율), 3년/7년, 연리 3%)은 종계장 2개소에 대해 총 11억2천만원이 지원된다. 뿐만 아니라, 오는 6월 이후(예정)에는 우수종계(돈)장 인증 현판식과 농가 시상식이 진행되면서 우수 종계(돈)장 리후렛 등을 통해 홍보될 계획이다. 앞으로 우수 종계 판매가 활성화되면서 청정화 가속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실시한 우수 종축장은 1년 경과 후 재평가를 통해 꾸준히 유지하는지 점검이 이루어진다. 평가 결과 평가항목별 수준이 당초 기준에 미달될 경우 기한을 정해 보완을 요구하게 되고 물론 정해진 기한 내 보완이 안 되는 경우 운영자금 회수조치를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