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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es on Target Market of GAP Certified Raw-Ginseng

GAP 인증 수삼의 표적시장 연구

  • Kim, Gwan-Hou (Geumsan Ginseng & Medicinal Crop Experiment Station, Chungcheongnam-do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 Lee, Ka-Soon (Geumsan Ginseng & Medicinal Crop Experiment Station, Chungcheongnam-do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 Yi, Doo-Hee (Chungcheongnam-do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 Hong, Seung-Jee (Department of Agricultural Economic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관후 (충남농업기술원 금산인삼약초시험장) ;
  • 이가순 (충남농업기술원 금산인삼약초시험장) ;
  • 이두희 (충남농업기술원) ;
  • 홍승지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Received : 2011.04.11
  • Accepted : 2011.09.30
  • Published : 2011.10.30

Abstract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suggest producers' marketing direction for GAP certified rawginseng using STP(segmen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 In order to fulfill this object, conjoint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were us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Based on the results of part worth for attributes such as safety, size, and price, GAP certified raw-ginseng, large size, and low price were preferred to conventional ginseng, small size, and high price respectively. In the relative importance for each attributes, safety was 47.2%, size was 30.0%, and price was 17.8%. As a result of market segmentation, 3 consumer groups(large size preferred, safety preferred, lower price preferred) were classified. Among those groups, the safety preferred group was selected as a target market for GAP certified raw-ginseng and its market size was estimated approximately 2,968 tons which is 26.8% of total raw ginseng market.

GAP 인증제도 도입초기의 시기적 필요성을 반영하여 GAP 인증 수삼이 어떤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방향의 마케팅전략을 수행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성 제시를 위해 수삼 선택속성별 부분가치를 산출하였으며 GAP 인증 수삼의 시장예상점유율 시뮬레이션,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표적시장 소비자 특성 등에 대한 일련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삼 선택의 주요 속성인 안전성, 크기, 가격에 대한 부분가치효용을 분석해 본 결과 일반 수삼보다는 GAP 수삼을 선호하였으며(1.373), 크기에 있어서는 큰 수삼을 선호하였고(1.014), 가격대는 낮은 것을 선호하였다. 또한 각 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에서는 안전성이 47.2%, 크기가 35.0%, 가격이 17.8%의 중요도를 나타냈다. GAP 인증 수삼의 가상 상황에서의 시장점유율 시뮬레이션에서는 GAP 인증 수삼이 일반수삼과 비교하여 같은 크기에 가격이 다소 높거나, 같은 가격에 크기가 작은 경우에 도 소비자의 선택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비자 선호특성을 기반으로 군집분석을 통하여 수삼시장을 세분화한 결과, '큰 수삼 선호시장', '안전성 선호시장', '저가격 선호시장' 셋으로 나눌 수 있으며, 표적시장(target market)인 '안전성 선호시장'의 규모는 전체 수삼시장의 26.8%인 약 2,968톤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표적시장 소비자의 구매 특성을 살펴본 결과, 구입과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대형 마트에서의 수삼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포장지에 안전성이나 연근에 대한 정보를 표기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가격 및 재배년근과 관련해서는 750g 한 채당 자가 소비용은 2~3만원, 선물용은 5~6만원대를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배년근의 경우에는 4년근 선호비율이 타 군집(세분시장)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GAP 인증 수삼은 굳이 고년근으로 재배할 필요는 없을것으로 생각된다. 표적시장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연령대는 40대 이하가 많았고 학력과 관련해서는 군집 간 유의성 있는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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