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의 물류클러스터 결정요인 및 효과에 관한 연구

What are the Determinants to form of Air Logistics Cluster and what are their Effects (Focus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 투고 : 2009.02.21
  • 심사 : 2011.01.14
  • 발행 : 2011.02.28

초록

오늘날 공항의 경쟁은 여객 및 화물 처리 능력 뿐 아니라 배후지역에서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공항도시 간의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공항의 경쟁이 공항과 공항간의 경쟁에서 공항과 연계한 배후단지와 다양한 자족적 기능을 갖는 공항 도시를 형성하여 경쟁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공항을 중심으로 한 공항도시와 배후단지의 클러스터 형성에 대해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이 항공물류산업 클러스터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확보의 용이성, 클러스터 형성을 도모하는 제도정비, 정부의 정책적 지원, 의존산업 및 연관 산업의 입지,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에 대한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airport competitiveness measure is not only passenger and cargo throughput but also value-added activities of their hinterland and airport city. That is, airport competitiveness comes from airport versus airport to airport with their own-supplied city and hinterland connected with airport to provide diversified functions. This study surveyed and analyzed how to form a cluster focused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nd what are important factors to form of cluster in achieving competences. These clusters need government's political support. In this case, there was a shortage of specialized human resources in competent local suppliers, and limited informations shar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영섭.김동주(2002), "지식기반산업의 입지특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연구", 국토연구원, p.281.
  2. 김용환(2005), "해외 주요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사례 및 시사점 : 캐나다 국제산업클러 스터를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7(2), pp.185-204.
  3. 복득규(2002), "산업클러스터의 국내외 사례와 발전전략", "CEO Information", 제373호, 삼성경제연구소.
  4. 복득규(2003), "해외 성공 클러스터의 네트 워크구조: 실리콘 밸리와 토요타시티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11(1), pp.63-83.
  5. 정태원.이권형(2006), "인천지역 물류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및 클러스터 육성 방안", 인천발전연구원, p.124.
  6. 한동근,.이상엽(2006),"산업 클러스터와 네트워크: 대구 안경테산업의 사례", "경제 연구", 24(1), pp.153-173.
  7. 한상일.유평준(2006), "클러스터의 인접성과 그 효과에 관한 분석 : 원주의료기기클러 스터 참여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지방 정부연구", 10(1), pp.49-69.
  8. 한지영.홍석진.박기화(2010), "아시아 주요공항의 허브화 경쟁력분석", 대한교통학회지, 28(1), 대한교통학회, pp.7-14.
  9. Baptista, R. and Swann, P.(1998),"A Comparison of Clustering Dynamics in the US and UK Computer Industries", Journal of Evolutionary Economics, 9(3), pp.373-399.
  10. De Langen, P. W.(2002), "Clustering and Performance: the Case of Maritime Clustering in the Netherland", Maritime Policy & Management, 29(3).
  11. De Langen, P. W.(2004),"Governance in Seaport Clusters",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6(2), pp.141-156. https://doi.org/10.1057/palgrave.mel.9100100
  12. Feldman, M. P. and Audretsch, D. B. (1999) "Innovation in Cities: Science- Based Diversity, Specialization and Localization Competition", European Economic Review, 43(2), pp.409-429. https://doi.org/10.1016/S0014-2921(98)00047-6
  13. Krugman, P.(1991), "Increasing Returns and Economic Geograph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99(3), pp.483-499. https://doi.org/10.1086/261763
  14. Mcdonald, F. and Vertova. G.(2001), "Geographical Concentration and Competitiveness in the European Union", European Business Review, 13(3), pp.157-165. https://doi.org/10.1108/09555340110391275
  15. Nelson, R. R.(1999), "The Sources of Industrial Leadership: A Perspective on Industrial Policy", De Economist, 147(1), pp.239-259. https://doi.org/10.1023/A:1007574218626
  16. OECD(1999), Boosting Innovation: The Clusters Approach, Paris: OECD, p.418.
  17. Padmore, T. and Gibson, H.(1998), "Modeling System of Innovation: A Framework for Industrial Clusters Analysis in Regions", Research Policy, 26(6), pp.625-641. https://doi.org/10.1016/S0048-7333(97)00038-3
  18. Porter, M. E.(1990),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NY; Free Press, p.855.
  19. Porter, M. E.(2008), On Competition, Boston; Harvard Business Press, p.544.
  20. Rosenfeld, S. A.(1997), "Bringing Business Clusters into the Mainstream of Economic Development", European Planning Studies, 5(1), pp.3-23. https://doi.org/10.1080/09654319708720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