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 컨텐츠 연계교육수업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Interdisciplinary Project Class for Contents Production in Colleges

  • 투고 : 2011.02.21
  • 심사 : 2011.04.07
  • 발행 : 2011.04.30

초록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 및 미디어 관련분야의 전공에서 어떻게 연계교육수업을 진행하여 학과간의 장벽을 허물고 새로운 학제의 연계를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대학에서 육성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그에 따른 장점 및 단점, 그리고 향후 추가로 연구되어야 할 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This study reviewed how colleges can nurture creative media-major students by innovative curriculum of interdisciplinary project class for contents production, and also the consequent merits, faults and forcoming additional subject which should be studied more.

키워드

참고문헌

  1. 강현석,한신일, "대학 교육과정에서 연계전공의 편성과 운영상의 특징 분석",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제12권, 1호, pp. 239-269, 2002.
  2. 김근, "연계전공 운영의 실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 124호, pp. 54-59, 2003.
  3. 김효용, "학제간 연구를 통한 미래형 애니메이션 교육 모델 구축: 한성대학교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연계전공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영상학회, 디지털영상학술지, 2(1), pp. 145-163, 2005.
  4. 배규환, "학부제와 다전공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 통권 122호, pp. 48-54, 2003.
  5. 이현청 외, "우리나라 대학 학부제 운영의 문제와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고등교육연구회, 고등교육연구, 9(2), pp. 217-230, 1997.
  6. 조암, 박준영, 홍성조, "디자인공학 연계전공과정의 개발과 운영 방안", 동국대학교 교육문제연구원, 교육문제연구, 제13권, pp. 7-100, 1998.
  7. 최갑종 외, "학부제에 의한 대학교육과정 운영 사례분석", 교육과정연구, 22(3), 2003.
  8. 홍성훈 "한국 대학의 학부제 형성에 관한 기초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9. 홍은숙, "효율적인 학제 간 연구를 위한 전공이수유형 탐색", 성결대학교, 성결신학연구, 5(1), pp. 219-236, 2000.

피인용 문헌

  1. A Study on Arrangement through Avoid Note and Tension Note vol.13, pp.11,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349
  2. A Study of Individuality of Seung_Hwan Lee's Music Represents vol.13, pp.11,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