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숙(2003).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통제감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광웅(2007). 자아존중감 및 자기수용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983-999.
- 김호정(2001).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이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정(1994). 어머니가 지각한 부정적 정서에 대한 아동의 대처반응.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하영․유안진(1998).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척도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6(7), 83-96.
- 박서정(2004).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능력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연성․현은민(2007).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83-94.
- 박지숙(2007). 아동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행동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석․오상우․손정락(1993).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역기능적 태도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12(2), 179-196.
- 소영원(2006).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송하나(2006). 가족의 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정서적 적응이 부모의 정서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 75-85.
- 신재선(2001). 초등학생의 또래 괴롭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은희․임미옥(2006). 부모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97-106.
- 윤미라(2010).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주(2008).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 아동의 자아개념과 부모, 교사, 친구의 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옥주(2003).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17(3), 77-85.
- 이원희(1997). 부모의 양육태도 및 신념과 유아기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민(1998).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태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연집(2001). 현대인의 정신건강. 서울: 학지사.
- 정문자․박진아(2001).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행동문제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107-122.
- 조결자․이명희(2010). 중학생의 부모 양육태도와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및 자아효능감의 관계. 아동간호 학회지, 16(2), 120-127.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영민(2004).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 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 E. B., & Weisz, J. R. (1988).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s bad:Children's perspectives on coping with every 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47-253. https://doi.org/10.1037/0012-1649.24.2.247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Dunn J., Brown, J., & Bear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a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 448-455. https://doi.org/10.1037/0012-1649.27.3.448
- Dunn J., & Brown, J. (1994). Affect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137.
- Eisenberg, N., Fabes, R. A., & Bernzweig, J. (1990). The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 scale:Precedures and scoring. Unpublished scale available from the authors. Arizona State university, Tempo.
-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2227- 2247. https://doi.org/10.2307/1131620
- Eisengberg, N., Fabes, R. A., Shepard, S. A., Guthrie, I. K.,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d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 513-5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037
- Eisenberg, N., 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J., Losoya, S. H., Guthrie, I. K., & Murphy, B. C.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75- 490. https://doi.org/10.1037/0012-1649.37.4.475
-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 Emotion :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Gottman, J. M., & Nahm, E. Y. (2007).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감정코치(엔터스 코리아 역). 서울 : 한국경제신문(원본 발간일 1997).
- Holahan, C. J., & Moos, R. H. (1987).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distress :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0, 365- 370.
- Mischel, W., Shoda, Y., & Peake, P. K. (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687-696. https://doi.org/10.1037/0022-3514.54.4.687
- Pruett, K. D. (2000). Fatherneed :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pp. 17-75). N.Y. : Free Press.
-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105-176). New York:Wiley.
- Rowlison, R. T., & Felner, R. D. (1998). Major life events,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432-444.
- Sally, R. R., & Julie, A. H. (2002). Family expressiveness and parental emotion coaching : their role i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6), 657-667. https://doi.org/10.1023/A:1020819915881
- Shields,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2
Cited by
-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 Scale for Measuring Mother'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vol.34, pp.6, 2013, https://doi.org/10.5723/KJCS.2013.34.6.97
- The Effects of Maternal Grandmothers' Positive Parenting Behavior,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ositive Parenting Behavior o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vol.35, pp.2,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