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Specialized Regional Animation Applied Synesthesia Effect of Color

색채의 공감각(共感覺) 효과를 활용한 지역애니메이션 특성화방안 연구

  • 김호다 (광주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 Received : 2011.07.01
  • Accepted : 2011.07.21
  • Published : 2011.07.28

Abstract

Expression of color in national animation often delivered vaguely. This study will make up for vaguely meaning in terms of expression in color. And this study is intend to look the strategy and error of color in regional animation. This study is intend to arrange the situation of synesthesia effect of color which is applied as a keyword 'light' of Gwang-ju's image. Moreover, There is a bit difficulty in using synesthesia of color, but the use possibility is full of suggestions. Therefore, For regional animation, this study intend that in order to establish a new regional specialized animation, appropriateness of synesthesia effect of color in based animation is inspected and then the potential is emphasized.

본 연구는 국내 애니메이션 색채표현에 있어서 심리적 의미가 모호하게 전달되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또한 미디어 환경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지역마다의 잠재력과 특성을 활용 할 수 있는 지역 특화 영역과 애니메이션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지역사회 중 광주의 '빛'이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서 애니메이션과 공감각적 색채를 연계한다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영상색채를 발견할 수 있다. 지역 애니메이션을 특성화시키기 위해 기존에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시도하지 않았던 공감각적 색채 접근이 어려운 점이 있었으나, 그 활용가능성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영상색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 꾸준한 연구가 지속될 때 지역 애니메이션의 색채를 보다 나은 방법으로 연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Keywords

References

  1. Cytowic and E. Richard, "Synesthesia: A Union of the Senses," Bradford Book, 2002.
  2. John Kurtich and Garret Eakin. "Interior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p.179, 1992.
  3. 김승동, "지방자치단체 문화산업 육성정책에 관한 연구"(표 내용 재구성), 2004.
  4. 이병훈, 문화도시의 지속 가능성에 관한 연구: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전략과 연계하여, 전남대학교, 2009.
  5. 한연숙, "영화 속의 공간에서 빛과 색채의 인식에 관한 기호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 :피터 그리너웨이의 구조주의 영화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 2001.
  6. 강만석, "국내애니메이션산업 발전방안연구",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 01-12, 2001.
  7. 김용철, "공감각의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촉감, 음감, 색감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8. 안세웅, "애니메이션 영화의 현상학적 지각에 의한 실재성",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2008.
  9. 진정식, "애니메이션에적용된 색채의 심리적 의미 전달",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2006.
  10. 오상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색채의 연구: 작품 COLOR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2004.
  11. 박호표, "지방에서의 애니메이션산업 활성화를 방안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제23권, 1호.
  12. 김지수, "애니메이션 색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2006.
  13. 신철호, "LED 응용제품 디자인 개발 方案 : 광주시 光산업 현황과 개발제품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2010.
  14. 윤석기, "지역애니메이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춘천애니메이션산업을중심으로", 세종대학교, 2008.
  15. 김호다, "공감각(共感覺)을 적용한 웹 배너광고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ol.10 No.2, 2009.
  16. 서정교,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p.118, 2003.
  17. 김학성, 디자인을 위한 색채, p.132, 2001.
  18. 채수명, 색채심리 마케팅, 국제, p.72, 2002.
  19. 최영훈, 손계중, 유대석, 색채의 원리와 활용, 미진사, p.71, 2004.
  20. 이용배, 계원조형예술대학 애니메이션과 교수, 출처: 인터넷 한겨례,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