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UCM 사용자를 위한 선별적 이벤트 통지 시스템

STOWAR : Selective Event Notification System for UCM Users

  • 이미향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 윤준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 임영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 강의선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투고 : 2011.05.03
  • 심사 : 2011.08.16
  • 발행 : 2011.08.28

초록

본 논문은 사용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직접 마켓을 형성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거래하는 UCM(User Created Market) 개념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마켓을 형성하고, 다른 사용자들이 마켓을 이용할 수 있는 STOWAR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무분별한 이벤트 통지로 인해 이벤트 정보 수신 기피 현상을 불러일으키는 요즘,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선별적 이벤트 통지 기능을 통해 정보 알림의 효율성과 정보 접근의 편이성을 제공하여 서비스 사용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In this paper, we adopt a concept of UCM(User Created Market) to develop STOWAR system which is user can use their smart phone at anytime, anywhere to directly forming a market at virtual space and other's also can access to this market trade with other users. This system is optimized for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alert and ease way to access information by selective event notification feature which can expected with activation of service.

키워드

참고문헌

  1. 이경종, 공기현, 이상구, "사용자 선호도와 태그간 상관도 분석을 통한 태그 기반 협력적 필터링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4, No.2(C), 2007.
  2. 강귀영, 조동섭,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웹페이지 추천",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2005.
  3. 송창우, "시맨틱 웹에서 개인화 프로파일을 이용한 콘텐츠 추천 검색 시스템",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Vol.8, No.1, pp.318-327,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318
  4. 최동진, 황명권, 김판구, "웹 로그 데이터를 이용한 사용자 관심분야 분석 모델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 2010.
  5. 이혜정, 김유진, "인터넷 광고 목적 및 유형에 따른 사용자 반응과 시선 패턴 분석", 한국디자인학회, 2010.
  6. 윤성관, iPhone SDK, INFINITYBOOKS, 2010
  7. 김성기, "항목기반 패턴을 사용한 학습 방법 추천 시스템의 설계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5, pp.346-354,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5.346
  8. 윤종완, 집단지성 프로그래밍, 한빛 미디어 출판사, 2008.
  9. B. Sarwar, G. Karypis, J. Konstan, and J. Riedl,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pp.285-295,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