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Ubiquitous Infrastructure for u-City

u-City 도시기반시절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엄민경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u-City공학과) ;
  • 송승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u-City공학과)
  • Received : 2011.06.13
  • Accepted : 2011.06.27
  • Published : 2011.09.30

Abstract

IT technologies applied in the urban places are being promoted in each area. Especially infrastructure is performed in the central role of technical support in urban area. However, u-City infrastructure has lack of integrated way and concentrated on only feasible technology which cause frequent substitution and the nested technology in urban area. Therefore this study sheds light on infrastructure through a overall considerations of urban compositional elements and interactions, and apply technology in the process of the industrial era, the domestic supply of urban infrastructure and the cycle comparison-analysis deal with the domestic implications when applied.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the u-City infrastructure should be supplied by public. Second, u-City infrastructure is in need of the agile character, and standardization of the subtleties is needed. Third, a new system of integrated-macroscopic perspective should be established by changes that influenced by convergences of IT technologies and infrastructures. Fourth, u-City infrastructures planning should consider interactions of services, devices and systems.

전 세계적으로 IT기술의 도시공간 적용이 도시 각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기반시설의 경우 도시의 기술적 대응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u-City 기반시설을 기존 기반시설과 도시활동의 융합에 관한 고찰이 부족하고 실현가능한 기술을 중심으보 구축되어 중첩된 기술과 잦은 기기대체와 같은 난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City 도시구성요소로서 기반시설의 특성에 주목하고 산업시대 기술의 국내 적용과정에서 도시기반시설의 공급과 주기를 비교 분석하여 국내 적용 시 시사점을 다루었다. 연구의 결과 첫째, 국내 u-City 기반시설의 공급은 도입기에 공공이 주도하여야 한다. 둘째, u-City 도시기반시설은 민첩한 성질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세부요소의 규격화, 표준화가 필요하다. 셋째, IT기술과 기반시설의 융합에 따른 변화를 고려한 통합적 거시적 관점의 제도수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u-City 기반시설의 계획은 서비스, 디바이스,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홍빈 외 6인역 (2009). 도시설계 장소만들기의 여섯차원 (Matthew. C 2003, Public Places-Urban Spaces, Elsevier Inc.), 대가출판사, 서울, pp. 60-63.
  2. 국토해양부(2009)."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3. 국토연구원 (2007). u-City구현을 위한 계획체계 정비방안.
  4. 김도년(2006)." 좋은유비쿼터스도시만들기: 환경친화실현을 위한 첨단기술의 적응과 대응", 토지연구, 제18권 제76호 pp. 99-114.
  5. 노현진(2006)." 유비쿼터스 기술 구축 형태를 고려한 u-City 공간 계획 요소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중현 (2007)." u-City를 위한 새로운 도시기반시설의 계획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광호 (2000). "고속도로의 수명주기에 따른 환경부하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0권 제 3호 pp.311-321.
  8. 성국현 (2010). "노반구성에 따른 궤도구조의 생애주기비용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손기민 (2007)." 도시철도 레일 유지관리 최적화 방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7권 제 5호 pp.639-645.
  10. 유선철(2005)." 유비쿼터스 도시 환경의 공간적, 계획적 요건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임석희 (2005)." 정보기술에 의한 도시공간의 재구성", 공간과 사회, 제 24호 pp.50-84.
  12. 이준엽 (2001)."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을 위한 정부역할의 비교연구 : 주요 정보통신 선진국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최명순(2009)." U-도시 구축을 위한 IT 기술이 융합된 기반시설물의 서비스 모델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최봉문(2005)." u-City 개발에 대한 공간계획측면의 고찰", 주택도시연구, 제 87호 pp.7-18.
  15. 서울특별시 (2010). DMS 첨단문화 장소 만들기.
  16. 김상덕 외 5인 (2004). "노후 가공송전선의 수명평가와 진단", 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 18권 제 4호 pp.6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