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n the Usage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by Book Publishers in Korea: Focused on Twitters, Facebook and Me2day

우리나라 출판사들의 SNS 활용 실태 분석 연구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

  • Received : 2011.08.10
  • Accepted : 2011.09.07
  • Published : 2011.09.30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analyze and identify the problems related to SNS usage by publishing companies around Twitter, Facebook and Me2day as well as theoretically investigate SNS, and ultimately to suggest the approaches to improve the outstanding issues identified. In accordance with the analysis, only 0.5%(222 publishing companies) in total publishing companies(41,407) opened SNS[3.7%(1,537) opened the independent website.] Second, in accordance with the investigation on 212 publishing companies in 222 companies opening SNS(71 twitters, 74 facebooks, 67 Me2days), the communication was not significant to the extent that only 50.5%(107) kept the communication with less than 100 readers or potential readers. Furthermore, 77.4%(164 companies) had less than 1,000 postings by publishing companies. The analysis on the postings(500) by users and postings(300) by publishing companies demonstrated that those postings were mostly related to marketing, introduction, recommendation and reading of publications by publishing companies. It means that the postings were mostly positive. However, 86.6% of postings by users in SNS of publishing companies was merely one-time posting. It indicated that continuity was not sufficient.

본 연구는 SNS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출판사들의 SNS 활용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SNS를 개설한 출판사는 전체 신고 출판사(41,407개) 중 0.5%(222개)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었다[독립적 웹 페이지 개설한 출판사는 전체 출판사 중 3.7%(1,537개)]. 둘째 조사대상 SNS 222개 중 응답 212개(트위터 71개, 페이스북 74개, 미투데이 67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0.5%(107개)가 100명 이하의 독자 혹은 잠재 독자와 관계를 설정하고 있을 정도로 소통이 미흡하고, 출판사들이 게시한 글의 횟수 또한 1,000개 이하가 77.4%(164개)에 달할 정도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출판사들이 게시한 글(300개)과 이용자들이 게시한 글(500개)을 분석한 결과, 게시한 글의 상당수가 출판도서의 마케팅, 소개, 추천, 독서와 관련한 글로 나타나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출판사들의 SNS에 글을 게시한 이용자 글의 86.6%가 1회성 글로 나타나, 지속성이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지연. 2011. 블로그와 트위터 이용자들의 소셜미디어 출판에 대한 연구: 피에르 레비(Pierre Levy)의 집단지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 나유나. 2010.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미투데이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3. 나유나. 2010.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미투데이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4.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사/인쇄사 검색. [online]. [cited 2011.5.25]. .
  5. 서보윤. 2009. 도서 추천 주체의 공신력과 메시지 특성이 도서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57:171-203.
  6. 선세영, 이주현, 정예진, 이승희. 2011. 패션기업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활용 현황에 대한 사례연구: Twitter를 중심으로.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15(1): 158-157.
  7. 이강호. 2010. 비즈니스에서의 트위터 활용에 관한 연구. 교수논문집(그리스도신학대학교), 10: 277-298.
  8. 전희성, 최민수. 2009.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 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25: 165-174.
  9. 정성학. 2010. 지방선거와 미디어의 역할: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학술대회. 2010년 6월.
  10. 조재인. 2008. 도서관 정보 수요자를 위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9(2): 169-186.
  11. 차력. 2010. 트위터 SNS를 활용한 홍보 사례와 시사점. 월간하나금융, 10월호: 66. [online]. [cited 2011.5.25]. .
  12. 최유리. 2010.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트위터(Twitter)의 특성.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3. 최재용. 2010.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유통업체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10년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년 5월. 서울: 한국유통학회.
  14. 최재용. 2011.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국내 ․ 외 기업마케팅 사례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2011년 춘계 국제학술발표대회. 2011년 5월 20일. 전주: 한국경영교육학회.
  15.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2010 한국인터넷백서.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16. 방송통신위원회. 2010. 2010년 인터넷이슈 기획조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17. 한수완. 2011. 트위터 이용 동기와 부정적 이용 경험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18. 한주리. 2005. 서평의 공신력(credibility)이 도서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상의 출판사 서평, 미디어 서평과 독자 서평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05년 11월. 서울: 한국광고홍보학회.
  19. IT 전문 블로그 정보순의 IT SCHOOL. [online]. [cited 2011.6.9]. . me2day. [online]. [cited 2011.6.2]. .
  20. Cheong, M. and V. Lee. 2010. "A Study on Detecting Patterns in Twitter Intratopic User and Message Cluste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23-26 Aug. IEEE.
  21. EDISON research [online]. [cited 2011.5.25]. .
  22. Facebook. [online]. [cited 2011.6.2]. .
  23. Kwak, Haewoon, Changhyun Lee, Hosung Park, and Sue Moon. 2010. "What is Twitter, a Social Network or a News Media?"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WWW) Conference, April: 26-30. Raleigh NC (USA).
  24. Paul Verna. 2010. Word-of-Mouth Marketing. eMarketer. [online]. [cited 2011.6.2]. .
  25. Jeongsoo Lee. 2010. "Social Network Approach for Sharing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2): 61-74. https://doi.org/10.3743/KOSIM.2010.27.2.061
  26. Schneider, Jackson, Baum. 2010. "Social Media Networking: Facebook and Twitter." Journal of Medical Practice Management, 26(3): 156-177.
  27. Scott, J. 2011. "Social Network Analysis: Developments, Advances and Prospects." Social Network Analysis and Mining, 1(1): 21-26. https://doi.org/10.1007/s13278-010-0012-6
  28. Socialbakers. [online]. [cited 2011.6.2]. .
  29. Uhrig, J., C. Bann, P. Williams, and W. D. Evans. 2010. "Social Networking Websites as a Platform for Disseminating Social Marketing Interventions: An Exploratory Pilot Study." Social Marketing Quarterly, 16(1): 2-20. https://doi.org/10.1080/15245000903528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