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 수학, 과학, 기술. 가정.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명화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개선 방안 탐색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58 (p. 3-20).
- 박 정, 김경희, 김수진, 손원숙, 송미영, 조지민 (200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기술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O 2006-4.
- 이미경, 곽영순, 민경석, 채선희, 최성연, 최미숙, 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2-1.
- 이종희, 김선희 (2010).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의 차이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4), 1-28.
- 이종희, 김선희, 김부미, 김기연, 김수진, 윤수철, 김윤민 (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수학교육, 50(2), 247-261.
- 정구향, 조영미, 이대현, 이봉주 (2004).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1-4.
- DeBellis, V. & Goldin, G. (2006). "Affect and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epresent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31-147. https://doi.org/10.1007/s10649-006-9026-4
- Hannula, M. (2004). "Introduction." PME 28th Conference, vol.1, 107-109.
- Lee, W. C. (2007). "Multinomial and Compound Multinomial Error Models for Tests With Complex Item Scoring."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31, 255-274. https://doi.org/10.1177/0146621606294206
- Malmivuori, M. L. (2004). "A dynamic viewpoint: affect in the functioning of self-system processes." PME 28th Conference, vol.1, 114-118.
- Malmivuori, M. L. (2006). "Affect and self-regul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49-164. https://doi.org/10.1007/s10649-006-9022-8
-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ouwe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Macmillan, NY, pp.575-596.
- Mullis, I. V. S., Martin, M. O., & Foy, P.(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Findings From IEA'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at the Fourth and Eighth Grade. MA: Boston College.
- Op't Eynde, P., De Corte, E. & Verschaffel, L. (2006). "Accepting emotional complexity: A socio-constructivist perspective on the role of emotion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93-207. https://doi.org/10.1007/s10649-006-9034-4
- Zieky, M. J. (2001). "So much has changed: how the setting of cutscores has evolved since the 1980s." In Cizek, G.J. (Ed.), Setting Performance Standards, pp.19-52.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