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 항공기 전기체 구조시험 시험하중 산출 방법 연구

A Study on Calculation of Test Load for Full-Scale Airframe Structural Test of Composite Aircraft

  • 최익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체재료구조팀) ;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술실)
  • 투고 : 2011.07.08
  • 심사 : 2011.11.01
  • 발행 : 2011.11.01

초록

복합재 항공기의 설계하중 데이터로부터 전기체 구조시험 중에 하중부가용 스트랩에 부가될 시험하중의 크기를 산출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 방법들을 KC-100 복합재 항공기 좌측 주익의 시험하중 산출과정에 적용해보고 산출된 결과의 특성 및 차이를 분석하였다. 항공기 전기체 구조시험에 부가되는 시험하중은 각 항공기의 설계 하중의 특성 및 하중부가용 스트랩의 위치 등에 따라 그 크기가 다르게 결정되므로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시험하중 산출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결과를 비교해보고 최종적으로 적합한 방법을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Some methods of calculation of test load value from design load data were investigated which will be applied at strap installed full-scale airframe of composite aircraft. These methods were applied to left wing of KC-100 composite aircraft and the calculated test load values were compared with each others. Generally since test load values are differently calculated according to each aircraft type and position of straps, all calculation methods mentioned at this study need to be applied and compared to each aircraft. Finally the most appropriate method needs to be selected.

키워드

참고문헌

  1. 황인희, "항공기 전기체 구조시험 기술", 기계저널, 제 39권 제 7호, 1997, pp. 59-62.
  2. 김태욱, 김성찬, 심재열, 황인희, "전기체 정적시험을 위한 시험하중 해석 및 하중부가장치 개발",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pp. 1-5.
  3. 강왕구, 구교남, 김덕관, "소형항공기 전기체 피로시험을 위한 하중 스펙트럼 산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29권 제 6호, 2001, pp. 112-118.
  4. 정재권, 이기범, 양명석, 설창원, "T-50 전기체 내구성시험 시험하중 설계기술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2권 제 3호, 2004, pp. 82-87.
  5. 주영식, 김민성, 박병훈, 설창원, 김호연, 정재권, 정병우, "기본 훈령기 실기체 내구성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0권 제 5호, 2002, pp. 127-133.
  6. 최종호, 박성준, 이광영, "T-50 구조 강도 및 수명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4, pp. 528-532.
  7. 윤종호, 노태환, 정승훈, "구조 내구성 시험용 Actuator Load Spectrum 생성방법",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pp. 423-428.
  8. "KC-100 Full Scale Static and fatigue Test Conceptual Design-To loads", KPP-KAI-FEMLD-010,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