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상대, 이준희, "가계소득에 따른 대학생의 레저․스포츠용품 구매요인",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3호, pp.798-811, 2000.
- 김성배, "골프용품 구매행동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4권, 제5호, pp.59-64, 2003.
- 김이남, 직장인 MTB 동호회 참여경험이 여가만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대학원, 2008.
- 김혁출, 남일호, "산악자전거(MTB)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6권, 제2호, pp.337-345, 2005.
- 문화체육관광부, 2008여가백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 윤영선, 박동규, 양재혁, "수상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전문화수준, 위험지각 및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1권, 제3호, pp.63-74, 2007.
- 이광수, "모험스포츠 참여자의 전문화와 환경태도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5권, pp.657-664, 2005.
- 이문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척도 개발: 야외 레크리에이션 참가자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1.
- 이문진, 이연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동향: 성과와 과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403-41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11.403
- 이수동,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차도에 안전한 자전거 전용도로 만들기", 지방행정, 제57권, pp.107-129, 2008.
- 이승철, "스포츠센터 소비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스포츠센터에 대한 태도,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2호, pp.237-244, 2003.
- 이연주, "여가용품 무역수지 목록개발 및 수지산출: 스포츠 및 아웃도어 여가용품",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2호, pp.307-317, 2010.
- 이진형, "레크리에이션 전문화(Recreational Specialization) 연구: 미국의 연구 동향과 국내 연구방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8권, pp.67-78, 2005.
- 이창민, 최택진, 김성훈, 이병관, 심재영, "스포츠 소비자의 스키용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0권, pp.465-475, 2003.
- 정명희, 김남조, "모험성 레크리에이션에서의 통제소재와 전문화 및 위험지각의 관계: 스쿠버다이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27-46, 2006.
- 정희중, 윤양진, "산악자전거 동호인의 참여정도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6호, pp.159-172, 2008.
- 주영환, "스키관광객 이용경력에 따른 스키리조트의 질적 규범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17권, pp.171-188, 2002.
- 최라윤, 전은경, 유화숙, "대학생의 기능성 소재에 대한 지식과 기대수준에 따른 행동 의도의 차이",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1권, 제2호, pp.262-270, 2007.
- 추정엽, "우리나라 자전거산업의 기술혁신 현황과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8권, 제1호, pp.329-342, 2007.
- 황선환, 원도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따른 스키리조트 선택요인 분석", 체육과학연구, 제19권, 제3호, pp.96-105, 2008.
- 황호영, "자전거 전용도로의 이용 만족 사례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9권, 제1호, pp.105-111, 2004.
- H. Bryan, "Leisure value systems and recreational specialization and place attachment: An exploratory study," Leisure Sciences, Vol.22, pp.233-257, 1977.
- D. A.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pp.347-356, 1997. https://doi.org/10.2307/3151897
- D. R. Williams and M. G. Huffman, "Recreation specialization as a factor in backcountry trail choice," In R. Lucas (ed.), Proceedings of the national wilderness research conference: Current research(Gen. Tech. Rep. INT-212, pp.339-344), Intermountain Research Station, 1986.
- G. Foxall, R. Goldsmith, and S. Brown, Consumer psychology for marketing(2nd ed.), International Thomoson Business Press, 1998.
- J. L. Zaichkowsky,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 December, pp.341-352, 1985. https://doi.org/10.1086/208520
- K. L. Keller, "Building customers-based brand eguity," Marketing Management, Vol.10, No.2, pp.15-19, 2001.
- J. Lee and D. Scott, "Measuring birding specialization: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Leisure Sciences, Vol.26, pp.245-260, 2004. https://doi.org/10.1080/01490400490461387
- R. Schreyer and J. T. Bealieu, "Attribute preferences for wildland recreation setting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8, No.4, pp.212-224, 1986.
- S. Shim, N. J. Morris, and G. A. Morgan, "Attitudes toward imported and domestic appar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fishbein model and external variabl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Vol.7, No.4, pp.8-18, 1989. https://doi.org/10.1177/0887302X8900700402
- D. Scott and C. S. Shafer, "Recreational specialization: A critical look at the construc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3, No.3, pp.319-343, 2001. https://doi.org/10.1080/00222216.2001.11949944
Cited by
- Dissatisfaction with and design preferences for mountain gear as determined by specialization activity-pursued for recreational mountaineering vol.22, pp.4, 2014, https://doi.org/10.7741/rjcc.2014.22.4.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