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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내 직종별 윤리적 특성요인이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건설 직종을 중심으로)

Intra-ethical Characteristics Occupational Factors Impact on Business Competitiveness (Focused on Types of Construction Work)

  • 김동욱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투고 : 2012.01.26
  • 심사 : 2012.03.05
  • 발행 : 2012.03.28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들도 기업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방향의 윤리적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대기업인 건설사의 윤리적 특성요인에 관한 이론적 접근과 이들의 특성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윤리적 특성요인들과 기업의 경쟁력 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 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배경 및 필요성에서 제기한 바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조사와 분석을 통해 대기업(도급순위50위권이내)인 건설사회 윤리적 특성요인이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직무의 만족도와 직무의 몰입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로는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기업윤리가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찾아보고 종속변수인 기업경쟁력도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발주자와 고객과 사회에 대한책임, 공정 경쟁력으로 각각 나누고 직무의 만족도와 몰입도의 관계를 연구의 개념적 틀에 의하여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 후 결론과 제언을 내리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윤리적 특성요인인 도덕적 역량, 윤리경영 실천의지, 공정 투명성, 고객과 사회 책임이 강하면 품질 경쟁력에 대한 경쟁력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윤리적 특성요인인 윤리경영 실천의지, 공정 투명성, 고객과 사회 책임이 높아지면 가격 경쟁력도 높아지는 것을 나타났으며, CEO 윤리경영 실천의지, 공정 투명성이 높을수록 품질 경쟁력도 높아지고 CEO 윤리경영 실천의지, 고객과 사회 책임이 강할수록 품질 경쟁력도 높아지고, 순이익 증가율, 경쟁력 강화, 공정경쟁력이 높아지면 직무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고 촉진 경쟁력, 공정경쟁력이 직무몰입을 하는 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n empirical analysis completed based on a survey of the members of major construction companies and is analyz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thical characteristics of major construction companies and firm's competitiveness and its effects. In this study,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in domestic and foreign, the factors that are affected by the business ethics were analyzed, and the competitiveness of firms, which is a dependant variable, was divided into four different types: quality, price, sales, and promotion. The proposal and final conclusion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concentration was made after the investigation of research hypothesis. The conclusions described below:(By the Linear regression analysis) 1. The product competitiveness is affected by moral competence, will to act ethical management, transparency of fairness, customers, and social responsibility. 2. The price competitiveness is affected by will to act ethical management, transparency of fairness, customers, and social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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