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Decision Factors in Selecting a Device at the Point of Smart Phone Purchase: Comparing the Perceptions between the First Buyers and Existing Buyers

스마트 폰 구매에 있어 기기 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최초구매자와 재 구매자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 송인국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전공)
  • Received : 2011.10.24
  • Accepted : 2011.12.15
  • Published : 2012.02.29

Abstract

The study aims to identify and classify the decision factors in selecting a device, to measure buyers' perception for the factors at the point of smart phone purchase, and finally to propose the business strategies based on those purchase pattern changes. The research performs to not only investigate the decision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views, but also draw the device selection factors directly from buyers. The findings illustrated how the perceptions between the first buyers and existing buyers have been changes. The analyses will practically contribute as the references when the business strategy and policy are planned by smart phone related companies and the government.

본 연구의 목적은 구매자 관점에서 스마트 폰 기기선택 결정요인을 추출 및 분류하고, 기기 선택시 각 결정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구매패턴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사업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기존 연구방법과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기기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함과 동시에 실제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기기 선택요인을 추출하여 종합함으로써 현실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최초구매자와 재 구매자들의 기기선택 관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패턴을 보여주고 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무적인 측면에서 스마트 폰 관련 업계(단말기 제조업체 및 통신 서비스업체)의 전략 설정과 정부정책 수립에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인터넷진흥원(2010a, 2010b, 2011a), 2010년 상반기 스마트 폰이용실태조사, 2010년 하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011년 상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 박용태(2005), 기술과 경영, 생능출판사, pp.174-175.
  3. 오주연, 이상훈, 전재완(2010), "스마트폰의 특성과 개인 및 환경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인하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경상론집, 24(2), pp.95-125.
  4. 강영모, 이성주(2010),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 휴대폰 사용자와의 비교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5.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2011),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55(2), pp.227-251.
  6. 이한원(2010),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이봉규, 여윤기, 김기연, 이종훈(2010), "신뢰와 인지적 몰입 매개 변수가 스마트폰의 사용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7D(6), pp.471-480.
  8. 김종기, 남수태(2011), "스마트폰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용자, 사용예정자 및 관련업체 직원의 서호도 비교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1(3). pp.23-34.
  9. 배재권, 정화민(2008),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9(4), pp.337-361.
  10. 장은경, 이후경(2010), "스마트폰 이용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3(4), pp.129-145.
  11. 정기한, 정지희, 박은옥, 박민영(2011), "스마트폰의 지속사용 선행요인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12. 한성희(2011),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지각된 비용과 기대혜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pp.2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