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ntent Analysis of the Energy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Domain about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제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 내용 분석

  • Received : 2012.02.01
  • Accepted : 2012.03.23
  • Published : 2012.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nergy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Domain about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Jackson's Mill Industrial Arts Curriculum Theory' was used for the content analysis criteri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ub-systems 'input' and 'process' in contents of the textbooks was represented frequently. However, the 'output', the main contents in transportation technology, was not represented. Second, components of the knowledge, materials, energy and Capital are included in Inputs system. The highest frequency and intensity of the energy and materials were showed. Third, the frequency of the Productive Processes that showed the most. The highest frequency and intensity of Transporting/Moving in Productive Processes were showed. The rest of systems that require the ratio of the intensity values do not meet.

이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 기술 가정 교과서의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 내용을 분석하여 차기 기술 가정 교과서 개발 및 교사의 교육내용 재구성에 참고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Jackson's Mill 기술교과 교육과정이론'에 하위체제인 '투입'-'과정'-'산출'의 하위체제로 분석 범주를 정하고, 내용분석 준거틀을 만들어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발행된 기술 가정 교과서 중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이 있는 교과서 총 12권의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실시 하였다. 연구 분석단위를 '주제'로 정하고 수송기술 영역 하위체제 및 하위요소로 제시된 영역에 따라 내용의 빈도와 강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수송기술의 하위체제 중 '투입', '과정'의 영역은 모든 교과서가 내용을 제시하였지만 수송기술에서 중요한 '산출' 영역내용이 제시되지 않았다. 둘째, '투입'의 하위요소는 '지식', '에너지', '자산' 등이 제시되었는데, 이중 '지식'과 '에너지'의 빈도와 강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과정'의 하위 체제인 '생산과정'과 '관리과정' 중 '생산과정'의 빈도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이중 '수송/운반'이 많은 빈도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관리과정의 빈도와 강도는 다른 체제에 비해서 적게 나타났다. 넷째, '투입'-'과정'-'산출'의 하위체제에 강도치를 주어서 강도분석한 결과 강도가 높은 것은 '투입'의 '재료'와 '에너지'이며, '과정'의 '수송/운반'이다. 나머지 다른 체제들은 강도치에 맞는 요구하는 비율에 못 미치고 있다. 즉, 수송 체제의 영역별, 하위요소별로 내용이 고르게 반영이 된 것이 아니라, 한쪽으로 치우쳐 내용이 강조된 것을 알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기술.가정.
  2.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pp. 296-297.
  3. 김병진(1981). 내용분석에 관한 고찰, 경희법학, 17(1). pp. 143-157.
  4. 이상봉, 배선아(2008). 중학교.고등학교 기술교과 교육과정에서 수송기술의 교육목표와 내용의 번천. 실과교육연구, 14(1), pp. 205-228.
  5. 이용환 외 4 인 (2003). 정교화이론에 의한 제7차 교육과정 실과(기술) 교과서 내용 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 36(2), pp. 49-64.
  6. 이종승(2002).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7. 최명(1984)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pp. 223-234.
  8. DeVore, P. W. (1980). Technology An lntroduction. Worecester, MA: Davis.
  9. Snyder, J. F. & Hales, J. A. (1981). Jackson's Mill Industrial Arts Curriculum Theory. Charleston, WV: West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